서울 서초구 양재동 옛 화물터미널 부지를 도시첨단물류단지(파이시티)로 조성하는 사업을 서울시가 고의로 지연시키고 있다는 하림그룹의 주장에 대해 서울시가 반박하고 나섰다.
시는 3일 서울시청에서 양재 한국화물터미널 부지와 관련한 브리핑을 열고 "해당 부지가 도시첨단물류단지 시범단지로 선정, 반영됐다는 이유로 하림 측이 기존 서울시 도시계획과 배치되는 초고층·초고밀 개발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상지(파이시티)는 양재 R&D 혁신지구 내 양재IC 인근에 위치한 도시계획시설(유통업무설비) 부지다. 앞서 하림그룹은 손자회사인 하림산업을 통해 2016년 4월 양재동 225번지 일대 9만여㎡ 규모의 부지를 4500억여원에 사들였다. 이후 해당 부지는 2016년 국토교통부 도시첨단물류단지 시범단지 6곳 중 1곳으로 선정됐다. 그로부터 한 달 뒤 국가계획(제2차 물류시설개발종합계획)에 반영됐다.
그러나 이후 하림그룹은 4년6개월 간 해당 부지 개발의 첫 삽을 뜨지 못했다. 그룹 측은 해당 부지를 도시첨단물류단지로 조성하는 국가계획 사업을 서울시가 고의 지연시키고 있다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이정화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이 일대는 상습교통정체 지역이라는 점을 감안해 오랜 논의를 통해 용적률 400%이하로 관리되고 있고, 도입용도를 R&D 중심으로 전환하고자 지구단위계획 변경 절차를 추진 중"이라며 "수많은 연구·논의로 해당 부지 도시계획 기준이 명확해졌는데도 사업자 측은 시의 도시계획과 배치되는 초고층·초고밀 개발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상습 교통정체 지역인 양재IC 일대의 극심한 혼잡과 특혜적 과잉개발 논란이 우려된다"며 "(사업자 측이) 담당 공무원을 상대로 민·형사상의 소송 압박을 가하는 등 시의 정당한 공공행정을 고의 지연하고 있다고 압박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2015년부터 양재동 화물터미널 부지를 포함한 양재·우면 일대 300만㎡ 규모를 4차산업 ‘R&D 혁신거점’으로 육성하는 마스터플랜을 수립 발표한 상태"라며 "사업자 측이 해당지역의 개발여건과 시 상위계획 등에 걸맞는 계획을 제안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