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노랩스가 57억 원 규모 프리 시리즈(Pre-Series A) 투자를 유치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메인스트리트 인베스트먼트, 카카오 인베스트먼트, TBT가 참여했다. 지난해 한국콜마홀딩스 등 시드(seed) 투자 이후에도 후속 투자 유치에 성공하면서 총 67억 원의 누적투자를 이끌었다.
모노랩스의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건기식) 구독 서비스는 지난 4월 규제 샌드박스에 통과됐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약국과 직영매장을 동시에 운영하는 사업자다. 건기식 소분 및 판매 서비스는 해외에서 보편화한 서비스인 반면 국내에서는 규제로 인해 서비스가 어려웠다.
특히 차별화된 인공지능(AI) 기술을 바탕으로 플랫폼을 통해 원재료생산 이후 건기식 제조, 소분, 포장 등 모든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소비자 섭취 정보까지 맞춤 관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으로 개인 건강상태, 생활습관 등을 분석하고, 맞춤형 건기식을 추천한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영양사 또는 약사와 상담 후 개인에게 필요한 건기식을 한 번에 1팩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소분 포장해 1개월 분량씩 배송도 가능하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메인스트리트 인베스트먼트 박순우 대표는 “건기식과 디지털 기술이 융합해 더욱 편리하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 헬스케어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모노랩스의 잘 갖춰진 팀과 준비과정이 인상적이었다”고 설명했다.
모노랩스 소태환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로 연내에 수도권에 약국, 직영 매장을 개점해 본격적으로 건기식 소분 시장에 진출할 것”이라며 “개인 맞춤형 건기식을 추천받아 간편하게 구독해 잊지 않고 섭취할 수 있는 알림서비스 등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변화를 모색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건기식 시장 규모는 2014년 1조6310억 원에서 지난해 4조 6000억 원으로 연평균 11% 증가했다. 올해는 5조 원대 시장 규모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올 상반기는 코로나19로 인해 건기식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