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우려가 높아지면서 마스크와 손세정제 등 위생용품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다만 올 초부터 대량 구매가 이어지며 각 가정마다 비축물량이 높은 데다 생산업체까지 늘면서 마스크 대란까지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란 관측이 높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씨유)는 15일부터 17일까지 연휴 기간 마스크 매출이 전주 대비 24.6% 올랐다. 특히 코로나19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며 여름철 주로 착용하는 비말차단마스크(18.8%)보다 KF마스크(33.5%)의 신장률이 더 높은 것이 특징이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 역시 15~17일 마스크 매출이 전주 대비 26.9% 올랐다. 롯데마트도 15~18일 마스크 매출이 이달 1~4일과 비교해 7.9% 증가했다.
이커머스에서도 위생용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는 마찬가지다. 티몬의 광복절 연휴 기간(14~17일) 마스크 매출은 전주 대비 364% 치솟았다. 같은 기간 손소독제 매출도 95% 늘었다. 특히 18일 1장당 538원의 특가로 KF94, KF80 인증 마스크를 판매한 ‘10분 어택’ 행사에서는 대기 수요가 몰리며 1분 만에 KF94 마스크가 매진됐다. 이날 10분간 마스크의 판매량은 총 35만 장에 달한다.
11번가에서도 지난 주말 동안 전주 대비 마스크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8일부터 10일까지 KF94 마스크 키워드 검색량은 873회였고, 덴탈마스크는 1587회였지만, 코로나19 재유행 조짐이 일기 시작한 15일부터 17일까지 KF94마스크는 3305회, 덴탈마스크는 2562회로 각각 278.6%, 61.4% 치솟았다. 14일부터 18일까지 마스크 판매량은 전주 대비 88% 뛰었다.
다만 2월 KF마스크 대란에 이어 6월 비말ㆍ덴탈마스크 품귀 현상이 재현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올 초부터 대량 판매 비중이 높아 소비자들의 보유 마스크 물량이 많고, 유통사 역시 마스크 재고를 넉넉히 확보해 뒀다”면서 “최근에는 비말마스크 생산 업체까지 늘면서 물량 부족까지 이어질 것 같진 않다”고 봤다.
이커머스 관계자 역시 “현재까진 마스크 수급이 원할하다”면서 “만약 마스크 판매가 어려워지는 상황으로 치달을 경우 올 초처럼 직매입에 나서거나 협상을 통해 판매자를 모을 대책을 마련해 놓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전날 ‘마스크 생산 공급 동향’ 브리핑에서 “마스크의 생산·공급·유통량을 철저히 모니터링해 혹시라도 문제가 있을 시 적극적으로 개입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