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혼잡시 마스크 안쓰면 못탄다…150% 초과 시 탑승제한 추진

입력 2020-05-11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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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생활 속 거리 두기 전환 대중교통 대책 발표

▲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체제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된 6일 오전 서울 구로구 지하철 1호선 신도림역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열차를 갈아타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체제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된 6일 오전 서울 구로구 지하철 1호선 신도림역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열차를 갈아타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13일부터 서울지하철 혼잡도가 150%를 넘어서면 마스크 미착용 승객은 탑승이 제한된다.

11일 서울시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자 발생으로 급감했던 대중교통 이용객 수가 3월부터 점차 증가했다”며 “혼잡도 분석 및 예측을 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통수단별 맞춤형 대책을 마련, 학교 개학으로 혼잡도 급증이 예상되는 13일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하철 혼잡 시 마스크 미착용 탑승 제한…전동차 추가투입ㆍ혼잡역 특별 관리

서울시와 지하철 운영기관은 지하철 이용객 증가에 따른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전동차 이용객 혼잡도 관리기준’을 마련하고, 승객 간 물리적 거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혼잡 단계별로 특별대책을 시행한다.

혼잡도가 80% 이하일 때는 ‘여유’, 혼잡도 80~130%는 ‘보통’, 혼잡도 130~150%는 ‘주의’, 혼잡도 150% 이상일 때는 ‘혼잡’단계로 구분해 단계별 차별화된 조치가 이뤄진다.

여유 단계(80% 이하) 및 보통 단계(80~130%)는 여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상황으로 안전요원을 투입해 승강장 내 질서 유지 및 승객분산을 유도한다. 주의 단계(130~150%)는 이동 시 불편한 정도로, 승객분산 유도와 더불어 마스크 착용을 강력하게 권고한다.

특히 강남ㆍ홍대입구ㆍ신도림ㆍ고속터미널 등 주요 혼잡역(10개역)과 환승역(10개역) 승강장에는 6월부터 안전요원을 배치해 승객들이 승차 대기선과 안전거리를 지키며 탑승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혼잡 단계(150% 이상)는 열차 내 이동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실질적 위험 수준으로 판단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승객의 탑승을 제한할 계획이다. 안내방송을 통해 마스크 착용을 요청하고 미착용 시 역무원이 개찰구 진입을 제한한다.

마스크 미소지 승객을 위해 덴탈마스크를 전 역사의 자판기(448개소), 통합판매점(118개소), 편의점(157개소) 등에서 구매(시중 가격)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여객운송약관 중 승차거부 규정(불쾌감이나 위험 등의 피해를 주는 경우 등)에 감염병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관련 사항을 추가할 예정이다.

출퇴근 시간에 추가 전동차를 투입해 혼잡도를 낮출 계획이다. 혼잡도가 높은 노선(2, 4, 7호선)은 열차를 증회운행하고 그 외 노선들은 비상대기 열차를 배치하여 혼잡상황 발생시 즉시 투입한다.

혼잡도 170% 이상이 되면 안내요원의 탑승 통제와 역ㆍ관제ㆍ기관사 판단으로 혼잡구간 무정차 통과도 가능토록 한다.

특히 방송ㆍSNS 등 각종 매체, 지하철 역사와 열차 안내방송, 전광판 등을 통해 시간대별, 호선별 혼잡 정보를 제공하는 ‘혼잡도 사전예보제’도 시행해 시민의 자율적인 이용분산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버스 BIT 통한 혼잡도 정보제공…승객 분산 유도 증회 등 완화대책 마련

버스도 혼잡노선의 승객 수 추이를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증회 운행, 예비차 추가 투입 등 상황별 혼잡도 완화 대책을 시행해 전염병 확산 위험을 사전 차단할 계획이다.

1단계로 학생들의 등교가 시작되는 13일부터 감회운행 중인 차량 413대(평일기준)를 정상 운행한다. 2단계로 혼잡도 130%(재차 60명/승차정원 46명) 초과 노선에 대해 배차간격을 탄력적으로 조정ㆍ증회(216회)한다.

2단계 실시 후에도 혼잡도 130% 초과 노선 발생 시 3단계로 예비차(첨두시 152회 증가)를 추가 투입할 예정이다.

마을버스도 자치구와 협력해 혼잡도를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혼잡 기준(130%)이상 혼잡 발생 노선은 증회 및 차량 증차 등 단계적 혼잡도 완화방안을 시행할 계획이다. 조치가 미흡할 경우 시내버스 추가 투입도 강구하기로 했다.

또한 버스 승객이 실시간으로 차량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혼잡노선에 대한 승차를 자제하도록 BIT(버스 정보 안내단말기)를 통한 안내문이 표출되며, 토피스 앱, 버스도착정보 홈페이지(bus.go.kr)에서도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비상 시 감염병 확산 예방을 위해 사전고지 후 승객들이 마스크를 착용토록 버스운송약관을 개정하고, 옆자리 비워두기, 대화ㆍ통화 자제, 감염병 고위험군 출퇴근시간대 이용 자제 등 시민들이 감염예방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토록 유도한다.

◇방역 수준 심각단계 유지…생활 속 거리 두기 대중교통 이용 10대 수칙 안내

서울시는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되더라도 안전한 대중교통이 되도록 방역은 변함없이 심각단계 수준을 계속 유지해, 강화된 방역을 지속 실시한다.

지하철은 이용객 증가 대비 상시 방역체계를 확보해 열차 내 손잡이, 지주대 등은 입고 시마다 방역소독하고, 역사 내 화장실,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등은 일 2회 이상 철저히 방역소독을 한다.

버스도 방역 매뉴얼에 따라 강화된 방역 소독을 지속 시행해 차량 내부 손잡이, 의자 등은 회차 시마다 방역소독하고, 승차대 구조물, 의자, 노선도 등 시민접촉시설도 주 1회 방역소독 한다.

운송기관별 생활방역 책임자(지하철 운영기관은 안전총괄본부장, 지하철역사는 역장, 버스회사는 임원급 이상)를 지정해 직원, 시설물, 승객에 대한 생활방역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다만 대중교통 이용 시 감염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시민 스스로 사전에 제공되는 혼잡시간·혼잡노선 정보에 따라 혼잡시간을 피하고, 다음 차량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기저 질환자 등 감염병 고위험군은 혼잡시간대의 대중교통 이용을 자제하는 등 적극적인 시민 참여가 필요하다.

이에 서울시는 ‘생활 속 거리 두기 대중교통 이용 10대 수칙’을 마련해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자발적인 시민 문화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쓰기, 차량 혼잡시간 피하기, 옆자리 비워두기, 발열·기침 시 대중교통 이용하지 않기 등 혼잡도 감소와 대중교통 에티켓 준수를 위한 더욱 장기적인 관점의 생활 수칙이다.

10대 수칙은 지하철과 버스 안내방송, 행선표시기 표출, 정류소 BIT 표출, 포스터 부착 등을 통해 시민에게 안내할 예정이다.

황보연 도시교통실장은 “생활 방역 체계로 전환된 이후에도 빈틈없는 방역 체계는 계속 유지될 것”이라며 “대중교통 혼잡도 역시 철저히 관리해 코로나19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고 시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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