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간 신뢰(Believe), 소통(Talk), 상생(Share) 등을 갖춘 기업들이 오랫동안 분규가 없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최근 5년간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대기업 85개사(중복 제외) 중 20년 이상 노사 분규가 없었던 11개 기업의 노사문화를 분석해 이들 기업의 특징을 'BTS'라는 키워드로 제시했다.
한경연은 장기 무분규의 첫 비결로 경영계획, 실적과 노무 현안 등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한 것으로 꼽았다. 이를 통해 노사 간 신뢰를 구축했다는 것이다.
세아FS는 노조에 경영계획ㆍ전략ㆍ매출을 가감 없이 공유하는 ‘경영계획 발표회’를, 유한킴벌리에서는 CEO가 직접 진행하는 ‘경영현황 설명회’를 연다.
유한양행은 매 분기 경영 실적과 향후 계획을 노조에 설명한다. 한국제지도 경영 실적과 주요 현안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장기 무분규 기업들의 두 번째 비결은 소통이라고 한경연 측은 꼽았다.
CEO가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에는 롯데칠성음료의 ‘CEO Open Talk’와 에스엘의 ‘토크콘서트’ 등이 있다. 노조원들은 이 자리에서 CEO와 경영 비전을 공유하고, 자유롭게 토론한다.
롯데칠성음료는 노사 각 10명이 모여 노사현안을 해결하는 ‘창조드림팀’과 2400여 명의 임직원과 가족들이 참여하는 ‘노사화합 한마음 단합대회’를, 롯데제과는 전국 공장별 노조 대표와 경영진이 참여하는 ‘노사합동 대의원대회’를 운영하고 있다.
노사가 함께 협력사와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다.
에스엘은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로 경영난을 겪을 당시 노조의 자발적 임금동결과 상여금 350% 반납, 관리직의 자발적 임금삭감으로 회사를 지킬 수 있었다. 이 회사는 노조의 동의가 없으면 조성하기 어려운 ‘협력사 상생기금’을 100억 원 규모로 조성해 동반 성장을 위해 운영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외환위기 당시 노조가 임금을 동결하고, 상여금 200%를 반납해 인건비를 줄여 경영난을 함께 극복했다.
한진은 ‘미혼모 자녀를 위한 사랑의 분유 택배’, 현대엘리베이터의 ‘사랑의 집수리’, ‘사진촬영 봉사’ 등 취약계층 지원 및 농촌 일손 돕기, 난방비ㆍ교육비 지원 등 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