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른 불매운동과 여행 거부 등 여파로 올해 3분기 일본 여행객이 큰 폭으로 줄었다. 하지만 다른 지역으로의 여객은 늘어나면서 전체 항공여객은 분기 최고 실적을 나타냈다.
2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3분기(7∼9월) 항공 이용객은 전년 동기보다 4.4% 증가한 3123만 명으로 집계됐다. 분기 실적으로는 최고 기록이다.
국제선 여행객은 2291만 명으로 전년보다 4.8% 증가했고, 국내선 여행객은 832만 명으로 3.2% 늘었다.
여름 성수기를 맞아 방학과 휴가, 추석 연휴 등 계절적 요인에 따른 영향에 저비용항공사(LCC)의 공급석 확대와 여행객 증가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국토부는 분석했다.
지역별로는 일본·대양주 노선이 감소했고, 중국·아시아·미주·유럽 등 노선은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일본 노선의 경우 지난해 3분기보다 14.6%가 감소했다. 3분기 기준 일본 노선 여객 증감률은 2016년 33.9%, 2017년 25.0%, 지난해 3.5%로 증가세를 유지하다가 올해 큰 폭으로 감소했다.
중국 노선의 경우 496만 명을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2.2% 증가했다.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이 완화되면서 이전인 2016년 3분기(578만 명) 수준을 점차 회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과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노선은 베트남(22.5%), 필리핀(35.6%), 대만(20.0%) 등 노선이 운항 증편 영향으로 여객이 13.3% 증가했다.
미주(4.4%), 유럽(8%), 기타(1.3%) 노선도 여객이 증가했고, 대양주(-0.5%)는 줄었다.
공항별로는 노선 다변화 및 중국 여객 증가 영향으로 무안(104.9%), 청주(26.6%), 제주(33.5%), 대구(25.7%) 등 지방 공항이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고, 인천(4.2%), 김포(0.4%) 등 주요 공항의 국제여객도 증가했다.
항공사별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FSC) 여객은 0.5% 감소했고, 저비용항공사(LCC) 여객은 4.6% 증가했다.
한편 국내선 여객은 공급석 증가, 외국인의 제주 여행 수요 증가 등으로 3.2%(제주 2.0%·내륙 11.1%) 증가한 832만 명을 기록했다. 3분기 항공화물은 작년보다 5.1% 감소한 106만 톤으로 집계됐다.
국토부는 미·중 무역마찰 등 대외여건 악화와 일본(-19.2%)·중국(-1.3%)·미주(-7.0%) 등 전 지역의 물동량이 감소한 영향으로 분석했다.
어명소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항공 이용객이 3분기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으나 9월엔 2017년 7월 이후 처음으로 -0.3%의 감소세를 보였다”며 “동남아, 중국 등 노선 다변화를 지원하는 한편 시장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