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가 ‘택시ㆍ플랫폼 상생 관계 법안’이 충분한 논의와 사회적 합의를 이룬 후 국회에서 발의되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타다를 운영하는 VCNC는 23일 택시·플랫폼 상생 법안 및 국민 이동권 확장과 관련된 생각을 입장문 형태로 발표했다.
VCNC는 기존 산업과의 갈등 최소화를 우선으로 타다의 운영정책을 바꾸고 있다며 택시제도 개편법안이 마무리 되는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하며, 택시 기반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을 적극 확대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또 기존산업과의 가격 경쟁을 피하기 위해 이용자들에게 부담을 줄 수 있는 기본요금 인상책도 결정했다.
VCNC는 “정부와 택시업계에 더 큰 협력과 상생을 위한 지속적인 대화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70년 동안 축적된 택시제도 개편안을 협의하고, 기존 산업과 플랫폼 산업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회사 측은 “정부 주도안의 구체적인 현황과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토론할 기회가 있었으면 한다”며 “제대로 된 논의 없이 법안이 추진된다면 택시업계와 플랫폼업계 양쪽 다 실익이 확장될 수 없으며, 국민편익과 선택권은 축소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추진중인 법안이 진행된다면 더 큰 갈등과 부작용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택시-플랫폼 상생안이 구체적인 현안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논의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오후 2시에는 국회의사당 앞에서 약 1만명 규모의 택시기사 집회가 예정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