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ㆍ다트) 이용자가 연간 20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됐다.
금감원은 최근 1년간(지난해 7월~올해 6월) 다트를 방문한 이용자 수가 2047만 명으로 집계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4년 전인 1546만 명보다 502만 명(32.5%)가량 증가한 수준이다.
이들의 연간 다트 이용 건수는 약 12억 건으로 최근 5년간 약 64% 증가했고, 모바일 다트 이용 건수도 연간 1억6000만 건으로 약 79% 증가했다. 또 1년간 다트에 제출된 공시서류는 20만2000건으로 하루평균 823건에 달했다.
다트에 등록된 제출인은 상장법인과 일반법인 등을 포함해 총 12만570명(곳)으로 이중 상장사가 2284곳, 일반법인 7만1844곳, 개인 4만4712명 등이다.
다트는 상장사 등 공시 의무자가 공시 서류를 인터넷으로 제출하고 투자자 등 이용자가 기업의 공시 내용을 인터넷을 통해 조회할 수 있도록 한 기업공시 시스템으로 1999년부터 서비스됐다.
금감원은 다트 서비스 20주년을 맞아 이날부터 오는 30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다트 활용사례와 이용 시 불편사항 등에 대해 19일부터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이용자는 다트 홈페이지를 방문해 설문조사 코너를 통해 참여하면 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설문조사 결과 다트 이용자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단계적으로 다트 서비스 품질을 개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