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기업경영에 정치 대입하는 현대重 노조... 청와대로 향한다

입력 2019-06-17 16:28 수정 2019-06-17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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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투데이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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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적분할 무효’를 주장하고 있는 현대중공업 노조가 청와대로 향했다. 이는 노조가 노사 갈등 해결을 행정부에 직접 요청했다는 의미다. 노조가 강수를 두고 있지만 정작 파업에 동참하는 조합원 수는 줄어들고 있다. 노조의 존재 이유가 노조원들에게 정당하고 합당한 노동보상을 주는 것인데 정작 노조원들은 임금 감소로 파업 동참을 꺼리고 있다.

17일 현대중공업 노조 관계자는 “청와대 앞 상경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며 “30여 명의 조합원이 투쟁에 참여하고, 이 사태(물적분할)가 해결될 때까지 10명 내외 조합원들이 (청와대 앞) 자리를 지키며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앞서 2016년에도 사측과의 기본급 인상 협상이 난항을 겪자 1박 2일간 서울역 앞 광장과 국회, 청와대 앞에서 시위를 벌인 바 있다.

노조는 상경 투쟁과 동시에 사측과의 법정 공방도 준비하고 있다. 노조는 “회사가 장소를 변경해 주총을 개최하면서 주주들이 주총 장소와 시간을 알 수 없었고, 주총장까지 이동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았다”며 지난달 31일 실시된 주총의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노조는 이날 금속노조 법률원과 함께 법원에 주주총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접수했다. 노조는 주총 무효 소송 또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재계 전반에서는 현대중공업 노조의 실력 행사가 과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우선 물적분할 안건 자체가 경영 활동과 관련해 이 회사 이사회에서 결정한 것으로 절차상 문제가 없다.

대화 자체를 거부하고 있는 노조의 태도는 더욱 큰 문제라는 지적이다. 노조의 반발이 격화함에 따라 사측은 지속적으로 대화를 시도하고 있다. 사측은 물적분할 이후에도 근로조건과 복리후생 제도 등을 기존과 같이 유지한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혔다.

한영석·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은 담화문을 통해 “그동안의 과정에서 생긴 감정에 사로잡혀 갈등을 지속해서는 안 된다”며 “분할 이후에도 불이익이 없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분명히 약속하고 단체협약 승계와 고용안정 약속도 반드시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노조는 “물적분할 원천 무효 없이는 대화도 없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노조 집행부가 ‘하청업체 조직화’ 등을 통해 파업강화 방안에 집중하고 있지만 현대중공업 노조의 파업 동력은 떨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현대중공업 사측이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말 2700명에 달했던 파업 참가 조합원 수는 점차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7일 2시간 파업에 참가한 조합원 수는 1300여 명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중공업 전체 조합원의 수가 8500명인 점을 감안할 때 파업 참가율은 15% 수준에 그치고 있다.

파업 참석률 하락은 임금 감소 영향으로 풀이된다. 익명의 한 노조원은 “월급을 보니 (파업에) 못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선업계 임금은 기본적으로 근로일수에 비례해 책정된다. 파업 참가 시(연차휴가 사용의 경우는 제외) 자연히 근로일수가 감소하고 임금 또한 줄어들 수밖에 없는 구조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파업 참여 시 만근(滿勤) 기준에 미달해 유급으로 계산되던 휴일 근무에 대한 임금도 지급받지 못한다”고 말했다.

노조가 투쟁 수위를 높이려 노력하고 있지만 그 파급효과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사측은 향후 기업결합심사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 분할존속법인)은 유럽연합(EU), 중국, 일본 등 해외 경쟁 당국에서 기업결합 승인을 받아야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마무리할 수 있다. 이 회사는 다음 달 국내 공정위에 기업결합신고서 제출을 시작으로 해외 당국(유럽연합·중국·일본 등)에 신고서를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

또한 회사 측은 대우조선해양 노조 반발로 무산된 현장실사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당초 계획했던 현장실사 기간이 지났을 뿐 내년 상반기 계약종료 전까지 현장실사를 마무리하면 된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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