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화재 원인 조사에 나선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조사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민간전문가가 제기한 화재원인 의혹에 대해 검증키로 했다. 나아가 민관합동조사단에 이들 전문가의 합류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29일 한국교통안전공단은 "BMW화재 관련 조사의 투명성 확보 및 신뢰도 향상을 위해 민간위원과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결함조사 및 기술평가 인력으로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조사단)을 운영 중에 있다"며 "민간 자동차전문가 등을 추가로 참여시켜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조사단은 화재, 엔진, 법률, 자동차 전문가 및 소비자 단체 등 민간위원 총 2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단측은 전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BMW 공청회에 참석한 민간전문가와 함께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화재원인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 자동차전문가 등이 조사단의 조사 및 분석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협의 할 예정이다.
‘BMW 피해자 모임’이 제시한 실험방법과 ‘소비자협회’ 등이 제기한 EGR 소프트웨어, ECU 셋팅 등 화재원인에 대해서도 전문가 회의를 거쳐 민관합동조사단에서 구체적인 실험방법을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다.
나아가 조사단 회의개최, 조사 진행 등에 대해 민간위원이 수시로 언론을 통해 브리핑이나 진행상황 등 공개할 계획이다. BMW 제출자료 검증, 실차시험 방법 마련 등 조사에 필요한 내용 과 조사 방향, 적정성 및 결과검토, 추가 자료 요청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 중이다.
현재 민관합동조사단에 참여하지 못한 교수 및 전문가에게도 향후 의견을 수렴해 조사를 추진하고, 월 1~2회 조사경과 및 방향을 국민에 공개해 BMW 화재원인에 대한 한 점 의혹이 없도록 검증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