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연말까지 BMW 화재 규명…실차 시험 예정"

입력 2018-08-20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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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관합동조사단 통해 모든 가능성 검증, "다양한 의혹도 수렴할 것"

잇따른 BMW 화재사고와 관련해 연구검증기관인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올 연말까지 화재 원인 규명을 마치겠다"며 구체적인 조사계획을 내놨다. 공단은 투명한 원인규명을 위해 민관합동조사단을 통해 모든 가능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일 세종시 국토부 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BMW 화재원인을 과학적이고 투명하게 규명하기 위한 세부적인 '조사계획'을 발표했다.

공단은 지난 6월 BMW 520d차량의 특정부위에서 화재가 빈번히 발생하는 이상 징후를 확인하고 6월25일, 7월5일, 7월19일 세 차례에 걸쳐 BMW코리아 측에 기술자료를 요청했다. 그러나 BMW코리아는 원인규명 조사 등의 사유로 자료를 회신하지 않거나 일부자료를 누락해 비난을 받은 바 있다. 이후 정부가 리콜조사에 착수한 뒤인 7월 25일 EGR(배출가스 재순환장치) 부품의 결함을 시인해 뒷북 논란에 빠지기도 했다.

(인포그래픽=한국교통안전공단 )
(인포그래픽=한국교통안전공단 )

공단은 화재요인 규명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현장조사를 시행하면서 화재원인분석자료, 국내외 리콜 또는 무상수리 현황 등 관련 자료를 분석 중이다.

전남 목포 520d xDrive 화재사고 등 14회의 현장조사를 실시해 EGR손상 등 결함 추정부품을 확보했고, 전문가 회의를 개최해 흡기다기관 화재 발생 가능요인 및 EGR쿨러 균열 발생 요인 등에 대하여 자문을 받았다.

아울러 설계변경과정에서 화재위험성 인지여부, 국내외 EGR 무상교환 사례 및 화재발생 자료 등을 수집분석하여 결함은폐로 판단될 경우 국토교통부에 즉시 보고할 예정이다.

자체 검증도 시작한다. 공단은 엔진 및 실차시험을 통한 EGR시스템에 의한 발화가능성 확인, EGR 모듈 균열발생 확인을 위한 가압시험 및 X-선 비파괴검사, 냉각수 누출에 의한 퇴적물의 화학특성 분석 등을 통해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철저한 조사를 통해 연말까지 정확한 화재원인을 밝혀 소비자의 불만을 해소하고, 국민이 안심하고 자동차를 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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