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롯데주류)
18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롯데주류의 ‘클라우드’는 올해 2월부터 5월까지 캄보디아로 총 4만1000상자(7.92ℓ 기준) 수출됐다. 330㎖ 병으로 환산했을 때 약 100만 병 정도로 국내 맥주 중 현지점유율 63%에 이른다. 국내 맥주의 캄보디아 누적 수출량 6만6000상자다.
롯데주류가 수출을 시작하기 전인 지난해 1~5월 국내 맥주 수출량은 2000상자에 불과했다. 올해 2월부터 캄보디아에 클라우드를 수출하기 시작해 눈에 띄는 성과를 기록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롯데주류는 캄보디아 현지진출을 위해 꾸준히 시장조사를 진행해왔고 수출 개시 이후 캄보디아의 주요 이동수단인 오토바이 툭툭(Tuk Tuk)과 홍보차량에 클라우드 광고를 부착해 자연스럽게 인지도를 높여왔다. 또 김태리를 모델로 해 캄보디아어로 클라우드 광고를 제작했고 젊은 층을 대상으로 클럽파티를 진행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해외교민 대상이 아니라 캄보디아 현지 맥주 시장 진출을 목표로 꾸준히 시장조사를 진행해왔다”라며 “다양한 상품개발을 하며 현지시장 공략을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