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업계 1위 하이트진로가 ‘참이슬 후레쉬’의 알코올 도수를 17.8도에서 17.2도로 낮춤에 따라 저도주 경쟁이 재현될지 이목이 집중된다.
하이트진로는 저도화 추세가 지속하는 가운데 최근 1년 사이 소비자의 알코올 도수 선호도가 크게 하향된 점에 주목해 알코올 도수를 종전보다 0.6도 하향한 참이슬 후레쉬를 16일 첫 출고한다고 8일 밝혔다. 다만 소주 본연의 맛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참이슬 오리지널 도수는 20.1도로 유지하고 양분화한 시장을 차별화한 특성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다른 소주업체들이 시장점유율 과반을 차지하는 하이트진로의 행보를 따를지 주목된다. 현재 참이슬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롯데주류 ‘처음처럼’의 알코올 도수는 17.5도다. 지방 주류업체인 무학은 알코올 도수 16.9도의 ‘좋은데이’ 소주를, 대선주조는 알코올 도수 16.9도의 ‘시원소주’를 각각 선보이고 있다.
새로워진 참이슬 후레쉬는 본연의 깨끗하고 깔끔한 맛을 강조하기 위해 제조 공법과 도수 변화를 통해 음용감을 개선했으며 이슬을 형상화한 젊고 세련된 감각의 패키지 디자인을 적용했다. 더 깨끗해진 참이슬은 특허받은 대나무 활성숯 정제 과정에 사용되는 숯을 국내 청정 지역인 거제, 김해에서 자란 대나무만을 선별해 만들어 이슬 같은 깨끗함을 실현했다. 또 2년간의 소비자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각적 테스트와 분석을 통해 최적의 도수인 17.2도로 낮춰 시대에 맞는 주질을 완성했다고 이 회사 관계자가 설명했다.
패키지 역시 젊고 세련된 감각으로 이슬의 깨끗한 콘셉트를 표현했다. 기존 직사각형 라벨 대신 이슬을 형상화한 이형 라벨을 업계 최초로 적용해 차별화했다. 참이슬 브랜드와 ‘이슬’의 연결 고리를 강화하기 위해 이슬 이미지를 전면에 배치해 시각화했다.
하이트진로 오성택 마케팅 실장은 “전 세계적으로 저도화 요구는 강화되고 있는 추세로 하이트진로만의 94년 주류 제조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각적인 테스트와 최적의 블렌딩 기술을 통해 시대적 요구에 맞는 제품을 완성했다”며 “선도 브랜드로서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선제적으로 소비자 요구에 대응하며 국내 시장 발전 및 소주 세계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