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요양수급자가 집에서 요양, 간호, 목욕 서비스를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통합재가서비스 시범사업이 7월부터 연말까지 시행된다. 현재는 수급자가 요양, 간호, 목욕 등 서비스 제공기관을 각각 찾아가 신청하고 서비스도 따로 제공받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통합재가서비스 시범사업 추진계획을 4차 장기요양위원회에 보고했다고 13일 밝혔다. 복지부에 따르면 장기요양수급자는 97%가 치매, 뇌졸중, 관절염 등의 만성질환을 1개 이상 갖고 있다. 85%는 2개 이상의 만성질환이 있어 재가생활을 위해 적절한 의료 또는 간호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현재 서비스는 공급자가 제공하기 쉬운 단순 가사지원의 방문요양에 약 71%가 편중된 반면 방문간호 이용은 약 2%에 그치는 실정이다. 방문요양과 방문간호 등 개별 서비스가 개별 기관에 의해 분절적으로 제공되는 문제점도 지적돼 왔다.
통합재가서비스는 이같은 문제를 해소하는 동시에 수급자의 잔존능력을 최대한 유지하고 재가생활(Aging in Place)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급자(가족)가 서비스를 신청하면 통합재가기관은 욕구조사 및 상담을 통해 서비스 제공계획을 수립한다.
방문요양은 한 번에 장시간(4시간) 방문하는 대신 식사준비 등수급자 필요에 맞춰 단시간(1~3시간) 수시로 방문하게 된다. 방문간호는 예방적 차원의 건강관리를 위해 주 1~2회 정기적으로 방문해 간호처치,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내용은 건강상태 확인, 식이관리, 구강관리, 복약지도, 가족상담, 관절구축 예방 및 근력 강화, 낙상 예방, 의료기관 의뢰 등이 있다.
서비스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등이 팀을 구성해 수급자 상태변화에 공동으로 대응하게 된다. 이들은 통합서비스 관리자(가칭)로서 사례관리, 지역사회자원(보건소 치매검사, 도시락 배달, 말벗 및 안부전화, 도배 및 집수리 등) 연계 등 역할도 수행한다.
주요 선진국은 이미 장기요양수급자의 재가생활 지원을 위해 요양, 간호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유럽형(독일, 네덜란드 등)은 대체로 한 기관에서 간호인력을 중심으로 요양, 간호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일본은 2012년 정기순회‧수시대응형 서비스를 신설해 분절된 서비스 공급체계를 수요자 중심으로 재편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시범사업은 서울, 부산, 군산, 강릉, 제주 등 전국 22개 지역 30개 통합재가기관의 이용자 300명을 대상으로 7월 1일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실시한다. 시범사업 이후에는 수급자 만족도 및 서비스 제공의 효과성 등을 평가해 해당 사업 추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