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부터 학교에서 지나치게 어려운 수학 문제를 내지 못하게 된다. 또 고등학교 1학년에는 지금의 과학 과목을 합친 ‘통합과학’이 도입된다.
교육부는 31일 오후 충북 청주시 한국교원대에서 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교과교육과정연구팀과 공동으로 개정 교육과정에 관한 2차 공청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수학, 과학 등에 관한 시안을 발표한다.
수학 교육과정 시안은 초등 1학년에서 고교 공통과목 단계까지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학습량을 지금보다 20%가량 줄이고, 난이도도 대폭 낮아진다. 학생들의 수업부담을 줄이려고 ‘평가 유의사항’도 신설된다.
초등학교에서는 무게 단위에서 1g과 1t 사이의 단위 환산은 다루지 않고 중학교는 ‘경우의 수’에서 2개 경우의 수를 합하거나 곱하는 정도만 평가하도록 했다. 고교생이 배우는 이차방정식의 ‘근과 계수의 관계’에서는 대수적(대수학에서 하는 방식이나 법칙에 의한 것) 관계를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수준에서 문제를 내도록 했다.
또 고등학교 공통수학에서 미지수가 3개인 연립일차방정식과 부등식의 영역이 빠지고 ‘확률과 통계’에서는 ‘분할’과 ‘모비율의 추정’이, ‘기하’에서는 공간벡터가 삭제된다.
중학교 수학에서는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활용, 도수분포표로 자료의 평균 구하기 등이 삭제된다. 초등학교 교과서에서는 실생활에서 활용도가 떨어지는 넓이 단위인 아르(a)·헥타르(ha), 분수와 소수의 혼합계산 등을 빼기로 했다. 고교에서는 실용수학, 경제수학, 수학과제탐구 과목이 신설된다. 교육부는 학습량을 현재 교과서보다 20% 가까이 줄인 것으로 평가했다.
고등학생이 문·이과 구분없이 배울 통합과학은 물리학, 화학, 지구과학, 생명과학을 핵심개념 위주로 흥미롭게 재구성된다. 탈출속도, 광전효과, 우주의 시공간적 규모 등은 내용을 감축하고 물질의 기원, 신소재, 핵발전과 태양광발전 등에서는 어려운 내용을 포함하지 않도록 했다.
초ㆍ중학교의 과학에서는 물의 순환, 에너지, 과학과 나의 미래, 재해·재난과 안전, 과학기술과 인류문명 등의 통합단원이 신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