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특히 지난해의 쉬운 수능과 EBS 연계율 정책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본인의 수능성적이 저평가된 데 대해 억울해 하는 상위권 수험생들이 많고, 수시전형에서 수능우수자 우선선발제도가 폐지되면서 서울지역 상위권 대학들의 정시 경쟁률이 일제히 상승하는 등의 여파로 예년보다 상위권 재수생들의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 만큼 재수를 고민하는 수험생들 사이에서는 변화된 입시환경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잘 맞는 재수학원을 탐색하려는 노력이 치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최상위권 수험생들이 선호하는 명문학원에 입학하기 위한 정보탐색 경쟁도 치열하다. 이런 경쟁을 일컬어 수험생들 사이에서는 ‘라’군 전형이라는 신조어도 생겨났다.
‘라’군 전형이란 정시전형 가,나,다군에서 모두 불합격한 학생들이 유명재수학원에 입학하기 위한 경쟁을 일컫는 말이다.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재수학원의 경우에는 최상위권 학생들만 입학할 수 있도록 입학자격을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으며, 유시험경쟁에서는 높은 경쟁률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재수를 결정한 수험생들 사이에서는 유명재수학원에 입학하는 것이 대학입시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관문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를 일컫는 말이 바로 ‘라’군 전형이다.
올해 ‘라’군 전형을 주도하는 두 학원은 강남대성학원과 강남하이퍼학원이다. 유명학원들의 매각기도와 인수합병으로 학원계의 지각변동이 격렬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두 학원은 최상위권 재수생을 유치하기 위한 경쟁의 선두에 서 있기 때문이다.
강남대성학원은 전통적인 유명학원으로 수년간에 걸쳐 명문대 진학실적을 앞세워 독보적 지위를 과시하고 있다. 전년도 수능 전과목 만점자 5명과 서울대 의예과 합격자 12명의 실적을 앞세우고 있다. 강남대성학원이 올해 강남역 주위로 신축 이전하여 시설환경을 개선한 것도 화제다.
강남하이퍼학원(http://h1.hyperacademy.co.kr)은 이투스교육이 청솔학원에 이어 지난해에 새로이 개원한 학원으로, 청솔학원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상위권을 위한 맞춤 교육 솔루션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청솔학원은 전년도에 명의 수능 만점자를 배출하면서 화제를 불러 모으기도 했다.
두 학원의 재수생 입학자격 기준은 대학입시요강을 방불케 한다. 강남대성학원보다 강남하이퍼학원이 조금 더 높다. 그러나 두 학원 모두 최저자격기준이 만만치 않은 수준이다.
선착순 전형의 자격기준은 서울지역의 상위권 대학을 진학하고도 남을 성적들이고, 성적순 2차 전형의 자격기준도 강남하이퍼학원이 누적백분위 7~8%, 강남대성학원은 누적백분위 8~10%로, 모두 서울소재 4년제 대학에 넉넉히 진학할 수 있는 성적들이다.
모집자격기준은 강남대성학원보다 강남하이퍼학원이 조금 더 높다. 이는 강남대성학원의 학원규모확장과 강남하이퍼학원의 신규개원이라는 조건이 맞물리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분석된다. 즉, 강남대성학원은 학원생 수 증가에 따라 예년에 비해 최저입학기준을 완화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있는 것이고, 강남하이퍼학원은 신규개원에 따라 최상위권 전문 학원으로서의 선명한 메시지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실재로 강남대성학원은 전년도 성적순전형 1차 자격기준을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각각 6,7등급으로 하였다가 올해는 7,8등급으로 하향조정하였다.
재수를 결심한 수험생이라 하더라도 이런 유명학원에 입학하는 관문을 또 한 번 통과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라’군 전형이라 불리는 것이다.
유명재수학원에 학생들이 몰리는 이유는 다양하다. 그 중 가장 핵심적인 이유로 꼽히는 것은, 상위권 수험생이 다수인 학원일수록 강사진이 탄탄하고 대학입시에 대한 고급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
그러나 단순히 그런 환경이 재수의 성공을 보장하지는 못한다. 어느 환경에서든 수험생으로서의 자세와 의지를 잘 갖추고 치열하게 노력하는 스스로의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
강남하이퍼학원 상담 문의는 전화(02-573-9001)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