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이마트에 따르면 올해(1월~8월) 판매된 총 와인은 340만병으로 이중 134만병이 1만원대 초저가 와인이다. 총 판매량의 40% 가량이 1만원대였으며 5병 중 2병 꼴로 팔려나갔다.
초저가 와인의 대표선수는 이마트 칠레와인 G7이다. 지난 8월까지 최단 기간 내에 50만병 판매를 돌파했다. 이마트는 칠레 와인 G7 3종(까버네,멜롯,샤도네이)의 연간 누계 판매량이 51만7772병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 해 같은 기간 38만6829병이 팔린 것과 비교하면 33% 증가한 실적이다. 243일 동안 하루 평균 2131병이 팔린 셈이다. 국내에서 단일 와인 상품이 8개월만에 50만병 넘게 팔린 것은 업계 최초의 일이다.
G7의 인기 요인은 가격과 맛에 있다. 2009년 6900원으로 출시한 이후 한번도 가격인상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가격 대비 맛은 뛰어나 소비자들의 호응도가 높았다고 이마트측은 설명했다.
G7은 출시 이후 첫 해 22만병이 판매됐고 올해는 80만병이 팔려나가, 누계로 270만병이 판매될 것으로 기대된다. 매출 신장율 역시 2013년 21.7%, 올해는 8월까지 33%로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런 추세라면 2015년에는 연간 판매량 100만병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밀리언셀러 와인이자 진정한 의미의 ‘국민 와인’으로 업계에서 평가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 와인 담당 명용진 바이어는 “올해 이마트에서 판매된 340만병의 와인 중 40%인 134만병이 1만원 이하의 초 저가 와인이며, 이러한 합리적인 가격대의 상품이 와인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며 “최단 기간 50만병 판매라는 기념비적인 매출을 기록한 G7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부담 없이 고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저가 와인으로는 이례적으로 고객 사은 할인 행사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이마트는 G7에 대한 소비자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12~24일까지 3병,6병,12병 구매 시 5%,10%,20% 할인 판매하는 릴레이 에누리 고객 감사 행사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