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신고 있던 신발이 명품인 '와시바'라는 경찰의 발표는 신발에 붙은 '세탁할 수 있다'는 뜻의 독일어(Waschbar) 태그를 잘못 해석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 국민의 이목이 집중된 사건에 대해 보다 신중을 기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경찰이 이를 간과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비난이 거세게 일고 있는 이유다.
앞서 전남 순천경찰서는 22일 유씨 시신 발견과 관련한 브리핑을 열고 "유씨를 발견했을 때 그가 걸치고 있던 패딩 점퍼와 신발은 명품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어 경찰은 그가 입고 있던 점퍼는 이탈리아 명품인 '로로피아나' 제품이고, 신발도 '와시바'라는 명품이었다고 설명했다.
발표 내용을 본 네티즌들의 '명품 검색'이 이어졌고, 로로피아나는 어떤 제품인지 알겠지만 와시바라는 명품 신발은 도저히 찾을 수 없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와시바라고 불리는 신발 제품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일본 디자이너 요지 야마모토가 독일 스포츠용품 업체 아디다스와 합작해 만든 'Y-3' 계열 제품 이름이 와시바인데, 값이 비싸지 않아 명품이라고 할 수 없는 브랜드인데다 표기도 'Washiba'다.
이후 경찰은 다시 신발의 '정체' 파악에 나섰다. 그리고 23일 경찰은 신발에 붙은 세탁 안내 태그에 독일어로 적힌 '세탁할 수 있다'는 뜻의 단어(Waschbar)를 와시바(Washiba)로 오해한 것이라는 결론을 내려야 했다. 'Waschbar'라는 독일어는 '바슈바르'라고 발음된다.
신발은 독일어 태그가 있으니 독일제일 수는 있지만, 적어도 와시바는 아니라는 것이다.
이 내용을 보고받은 경찰청도 "유씨가 신고 있던 신발은 명품 와시바가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고 정정해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