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빅데이터연구소와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타파크로스는 16일 국내 커뮤니티와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에 나타난 소비자 버즈(언급) 27만4606건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
분석대상은 국내 주요 워터파크인 캐리비안베이, 대명오션월드, 김해워터파크, 설악워터파크, 리솜스파캐슬, 원마운트, 부곡하와이, 거제오션베이, 웅진플레이도시 등 9곳이다.
캐리비안베이는 한국빅데이터연구소의 KBI지수 248점을 기록하며, 워터파크 분야 소비자만족도 1위를 차지했다.
평가항목은 페스티벌·할인 프로모션 등 ‘마케팅 만족도’, 음식·대여·입장권 등 ‘가격 만족도’, 객실·주차장·유아시설 등 ‘시설 만족도’, 위생·직원·예약 등 ‘서비스 만족도’, 소비자들의 접근이 용이한 ‘접근성 만족도’ 등 5가지 항목이다.
캐리비안베이는 마케팅 만족도 중 할인 프로모션에서 가장 높은 만족을 나타냈고, 가격 만족도에서는 대여 부분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또 시설 만족도에서는 어트랙션(놀이기구)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서비스 만족도에서는 셔틀버스 부분이 다른 기업보다 높게 나타났다.
캐리비안베이에 이어 소비자만족도 2위에는 경기도 일산에 위치한 원마운트(231)가 기존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워터파크들을 뛰어넘었다.
캐리비안베이가 수십년의 전통을 가진 곳이라면, 원마운트는 지난해 3월 개장한 신생 워터파크다. 원마운트는 일산을 영어로 풀어낸 브랜드로 국내 주요 워터파크 9곳을 대상으로 한 빅데이터 분석에서 신생 브랜드로는 만들어 내기 어려운 파란을 일으켰다. 원마운트는 동북아 최대 가족 리조트로 워터파크 규모면에선 국내 최대를 자랑한다. 특히 원마운트는 특정 브랜드가 아닌 5가지 평가항목 중 고르게 높은 점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어 3위에는 대명오션월드, 4위 웅진플레이도시, 5위 리솜스파캐슬, 6위 설악워터피아, 7위 거제오션베이, 8위 김해워터파크, 9위 부곡하와이 순으로 워터파크 만족도를 나타냈다.
특히 이번 분석에서 워터파크 입장료는 할인율이 높아 평준화되고 있지만, 접근성 대비 숙박·식사·교통비 등을 계산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기 때문에 서울 근교 워터파크의 가격 경쟁력은 보다 치열해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추가 대여비용으로 통합 사용금액을 상회하는 경우가 발생해 티켓을 저렴하게 구입해도 총 소비 비용이 적지 않아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조사는 양사가 2013년 5월부터 지난 6월 말까지 1년간 4개 분야에 가중치를 부여해 산정한 한국빅데이터지수(KBI)를 토대로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