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지난해 7월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 착륙 충돌사고와 관련해 조종사 과실을 처음으로 인정했다고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국 USA투데이가 보도했다.
아시아나가 이달 초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사고의 상당 근거로 비행기 속도가 너무 느렸다는 점을 지적했다며 이는 조종사의 과실을 인정한 것이라고 신문은 소개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아시아나는 사고 기종인 보잉 777-200의 자동속도조절장치(오토스로틀)도 제대로 작동이 안됐다며 사고를 전부 조종사 과실로 몰아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보였다.
사고 당시 자동항법시스템이 오토스로틀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고 믿게 유도해 조종사들이 속도 조절에 실패했다는 것이 아시아나의 주장이다.
NTSB는 연방항공청(FAA)과 함께 지난 1월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통해 아시아나 주장처럼 보잉 777 조종사들이 같은 조건에서 착륙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