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5600만 이통 가입자 개인정보도 ‘줄줄’

입력 2014-01-23 10:12 수정 2014-01-23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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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 대리점 개인정보 불법 TM영업 묵인… 이통 3사, 업자에 정보 넘겨 불법영업 종용하기도

금융권의 사상최대 개인정보 유출사고에 이어 5600만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의 통신사 개인정보도 유출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파장이 예상된다.

22일 이투데이가 단독으로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통신사들은 불법적인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취득해 텔레마케팅(TM)영업을 하는 대리점을 묵인하거나, 심지어 영업지사가 직접 전문 TM 업자에게 자사 고객의 개인정보를 넘겨 영업을 종용하는 등 개인정보 보안 불감증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KT는 구매, 수집 등 불법적인 방법으로 취득한 개인정보를 토대로 연간 1만 대 가량의 휴대폰을 TM영업을 통해 팔아치우는 A업체에 대해 알면서도 눈감아 주고 있었다. A업체는 서울시 구로구를 중심으로 노원구, 도봉구 등 5곳에 2차 판매점을 낸 뒤 100여 명의 텔레마케터를 고용해 매달 800~1000대의 휴대폰을 개통하고 있다.

이 업체의 고위직으로 근무했던 김모 씨에 따르면 이들이 상담을 통해 불법적으로 수집하는 고객 개인정보는 하루최소 500건에 달한다. 이렇게 모인 정보는 또 다시 다른 TM 업체나 보험사, 대부업체 등으로 팔려나간고 한다.

KT는 A대리점의 이러한 영업행태를 알면서도 지난해 12월 한 달 간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을 뿐, 현재 같은 방식으로 영업을 지속하는 것을 묵과하고 있다. 영업정지 실효성도 없다. 기기당 2~3만원 정도의 수수료를 얹혀주면 다른 대리점을 통해 개통할 수 있기 때문이다.

A대리점에서 고위직으로 근무했던 김모 씨는 “KT가 이곳에 몇 차례 경고장을 보냈지만 현재까지 영업을 못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면서 “계약해지를 할 수도 있겠지만, 이통사 간 경쟁이 극에 달한 상황에서 불법이라 해도 연 1만대를 팔아주는 업체와 대리점 계약해지를 할 순 없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LG유플러스의 한 지사는 올 7월 전문 TM 업자에게 자사 고객 2100명의 개인정보를 넘겨주면서까지 영업을 종용한 사실도 드러났다.

LG유플러스 전문 TM 영업자인 구모씨는 “영업지사가 본사로부터 할당받은 목표 개통 수를 채우지 못하면, 직접 개인정보를 제공해가며 TM 영업을 강요했다”고 증언했다.

이에 대해 LG 유플러스 측은 “지사 차원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 같은데 시정했다”고 말했다.

복수의 대리점 업주는 “부산에 SK텔레콤을 전문으로 TM 영업을 하는 곳이 있다”며 “텔레마케터만 해도 200명에 달하는데 이 바닥에서는 유명하다”고 증언했다.

개인정보를 불법으로 취득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다. 먼저 금융권이나 같은 통신업계 등에서 유출돼 불법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개인정보를 1명당 200~300원을 지불하고 구입하는 방식이다. 또 ‘오토콜’이라고 불리는 프로그램을 통해 마구잡이로 전화를 돌린 후 상담을 받은 사람들의 개인정보를 차곡차곡 모으기도 한다. 본사차원에서 직접 개인정보를 유통하기도 한다. 익명을 요구한 전문 TM업자 박모씨는 “양질의 개인정보 입수 여부에 따라 영업 성과가 완전히 달라진다”며 “특히 가입 기간이 만료돼 가는 고객을 모은 개인정보가 가장 비싸게 팔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러한 개인정보는 본사가 아니고서는 절대 제공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뒷짐만 지고 있는 상황이다. 방송통신위원회 개인정보보호윤리과의 윤웅현 사무관은 “영업점의 불법적인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감시·감독은 개인정보보호협회(OPA)에 일임하고 있다”며 “방통위가 직접 이들 업체를 적발하고 제재를 가한 적은 한 번도 없다”고 말했다.

OPA는 이통3사가 자발적으로 개인정보 유출과 텔레마케팅을 막겠다는 취지에서 만든 민간 협회다. 지난해 1월 발족한 이후 최근 1년 간의 실적은 200여 건의 불법 TM 영업을 적발하는 데에 그쳤다. OPA 안준모 팀장은 “직접 수사에 나서는 게 아니라 신고센터를 운영하는 차원인 만큼 경쟁사 고발 없이 불법 영업점이 적발된 경우는 전무하다”고 설명했다.

전문 TM 업자 김모씨는 “OPA를 직접 운영하고 있는 통신사 스스로가 불법적인 영업을 묵인하거나 종용하고 있는 상황인데 제대로 돌아가겠나”고 반문했다.

통신사의 고질적인 개인정보 유출을 막기위해 정부가 어떠한 움직임을 보일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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