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정보에 어두운 취약계층을 위해 사회복지공무원이 직접 재무설계, 보이스피싱 신고 등 금융 상담에 나선다.
보건복지부는 시군구의 '희망복지지원단'이 직접 금융상담이 필요한 저소득층을 찾아 간단한 조언을 하고 공적 상담창구와 연결해주는 금융상담 활성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희망복지지원단은 시군구 본청의 팀ㆍ과로서 복지 담당 공무원 및 사회복지 통합서비스 담당 민간계약직으로 구성돼 있으며 전국 230개, 2100여명으로 이뤄져 있다.
희망복지지원단은 우선 취약계층과의 기본상담을 통해 금융 조언이 필요한 대상을 골라내고, 심층적인 금융상담이 필요할 경우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 서울시 금융복지상담센터 등 전문가에게 연결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희망복지지원단의 금융역량을 강화하고 공적 금융상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소양교육을 10월부터 18회에 걸쳐 실시할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취약계층이 일상적으로 접하는 사회복지공무원을 통해 공적 금융상담 창구를 안내함으로써 안정적인 공적 금융상담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취약계층의 금융애로를 해결하고 합리적이고 건강한 금융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