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열풍에서 비롯된 2012년 ‘운도녀(운동화를 신은 도시여자)’ 트렌드에 이어 올 봄 레깅스에 워킹화를 매치한 이른바 ‘레킹족(레깅스+워킹화)’이 인기다.
리듬체조 요정 손연재 선수에서 소녀시대 등 걸그룹까지 레깅스에 워킹화를 매치한 스타일이 속속 대중에게 노출되면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는 것.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거리마다 레킹족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건강과 편안함뿐 아니라 스타일도 포기할 수 없는 직장 여성들의 출근 패션으로까지 각광받고 있다.
워킹화 시장은 지난 해 1조원을 넘어선 데 이어 올 해에도 30%가량 신장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 걷기 운동을 위한 투박한 기능화에서 벗어나 밝은 컬러와 패션성을 더한 디자인의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면서 업체마다 높은 판매를 보이고 있다.
휠라의 올 봄 4월 중순까지 워킹화 판매 수량(2월1일~4월14일 누적분)은 전년 동기간 대비 두 배나 늘었다. 이제 막 본격적인 워킹화 구매 시즌이 시작된 것임을 감안하면 높은 판매 추세를 보이고 있다.
실용성과 보온성을 갖춘 레깅스의 경우, ‘제깅스’, ‘패치 레깅스’ 등 티셔츠나 원피스에 맞춰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도록 소재와 디자인이 대폭 다양해졌다.
휠라 관계자는 “패션성을 강화한 워킹화가 일상화로 자리 잡으면서 워킹화에 매치해 편안하고 멋스럽게 착용할 수 있는 아이템도 함께 인기를 얻고 있다”며 “레킹족 스타일은 활동성과 실용성이 뛰어나 10대에서 40대까지 폭넓은 지지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