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찬 바람이 불어야 어느 풀이 강한지 드러난다’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은 1일 새 사업연도 출발 메시지에서 이 같은 의미를 담고 있는‘질풍경초(疾風勁草)’라는 고사성어를 인용해 생명보험업계에 닥친 어려움을 이겨내자고 역설했다. 여기서 질풍은 생보업계가 직면한 저금리 기조에 따른 역마진, 금융당국의 규제 강화 등 어려운 시장환경을 의미한다.
신 회장은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회사를 성공으로 이끄는 요인도 끊임없이 달라지고 있다”며 “십수년간의 변화와 혁신으로 축적한 역량, 경험만으로는 현재의 위기를 헤치고 미래의 성공을 담보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과거와 전혀 다른 환경에서 생존하고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일시적 위기 대응이 아닌 기존의 관행과 방식을 전면적으로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신 회장은 임직원들에 고객에 차별된 서비스를 제공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보다 차별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며 “교보생명은 평생든든서비스를 ‘하는’ 회사도 ,‘잘하는’ 회사도 아닌 ‘가장 잘하는’회사가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신회장은 실패를 두려워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경영방식을 경계했다. 신회장은 “진정한 실패란 성공하지 못한 것이 아니라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 것”이라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창의적 사고로 대담하게 도전하는 동시에 현미경과 같은 시각으로 현재를 살피고 망원경과 같은 시각으로 미래를 응시하면서 위기를 정면 돌파하는 저력을 보이자”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