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H의 ‘바스아이오’는 지난해 11월부터 지난 2일까지 비공개 시범 서비스(이하 CBT)를 실시했다. KTH는 이번 OBT를 통해 시스템을 한층 강화시켜 꾸준한 안정성 테스트를 거친 후 올해 상반기 내 정식 버전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바스아이오’는 앱 개발자들에게 모바일 백엔드 서비스를 제공, 앱 개발 시 서버 개발에 대한 부담을 해소해 준다. 모바일 앱이 백엔드 서버와 상호작용하는 부분을 일반화 및 정형화해 개발자들은 서버의 구매, 설치, 증설 등의 작업이 필요 없이 서비스 개발에만 집중 할 수 있다.
모바일 백엔드 서비스란 개발자들이 서버 개발의 부담 없이 모바일 앱을 만들도록 돕는 클라우드 서비스형 플랫폼(PaaS)를 일컫는다.
‘바스아이오’에서는 △로그인 기반의 앱에서 유저를 관리해주는 ‘사용자 정보관리’ △고객의 요청을 관리하는 ‘고객센터’ △공유하고자 하는 정보를 키 값 형태로 데이터베이스화한 ‘데이터 관리’ △파일을 저장 및 공유하는 ‘파일관리’ △특정 디바이스에 푸쉬 알림 메시지를 전송하는 ‘푸쉬’ △데이터에 저장된 정보 중 특정 위치에서 특정 반경 내에 들어가는 목록만 검색해주는 ‘POI’ 등 앱 개발자가 서버에서 개발했던 기능을 쉽고 편리한 API 형태의 서비스로 제공받을 수 있다.
이번 OBT는 ‘바스아이오’ 홈페이지(baas.io/)에서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KTH 이정표 BaaS팀장은 “원활한 시스템 환경과 많은 개발자의 기대와 관심으로 CBT를 순조롭게 마무리한 만큼 이번 OBT에서도 한층 안정적인 시스템 구현에 집중해 개발자들이 더욱 쉽고 빠르고 편리하게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TH는 이번 OBT를 기념해 스타벅스 커피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하는 100% 당첨 미션 수행 이벤트를 다음달 8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내 미션 수행은 ‘바스아이오’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