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올해부터 그룹 새판짜기를 주문했다. 안정적이고 질적인 성장을 위해 지금까지 갖고 있던 관행과 기득권을 모두 버리겠다는 각오다.
조 회장은 지난 2일 시무식에서 “지난해 경영실적은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오히려 감소해 아쉬움이 있었다”며 “부족한 점, 고칠 점이 무엇인지 원인을 진단하고 반성의 바탕 위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올해는 새 정부 출범으로 인한 변화의 바람에 적극적으로 대응함은 물론 주도적으로 변화를 이끌어 가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그러기 위해서는 안정적 수익기반을 구축하고 질적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꼽아야 한다는 게 한진그룹의 경영 방침이다.
조 회장은 이를 위해 몇 가지 과제를 주문했다. 우선 안정적 수익기반의 구축을 위해 △신기재 활용 △글로벌 마케팅 역량 발휘 △미래 상품·서비스 개발 등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들을 제시했다. 이들 방안을 장기 불황에도 탄탄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반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보유자원의 효율성 증대와 생산성 극대화도 강조했다. 조 회장은 “기재와 스케줄 운영을 최적화해 네트워크 경쟁력을 강화하고 저비용, 고효율의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해 생산성을 극대화시켜야 한다”며 “이와 함께 인력과 조직 역량도 강화한다면 운영 효율성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진취적이고 책임감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 조직 내외 활발한 소통 전개 등은 한진그룹의 인력과 조직 강화를 위해 꼭 필요한 변화다.
이 모든 과제들은 조 회장이 신년 화두로 제시한 ‘동행’과 일맥상통한다. 내부적으로는 공동의 가치관을 통해 서로를 격려하고 외부적으로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고 고객의 곁에 한발 더 다가서야 한진그룹도 제대로 변할 수 있다는 의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