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국해의 댜오위다오(일본명 센카쿠열도)를 둘러싼 중국과 일본 간 영유권 갈등에 일부 국내 기업이 반사이익을 기대하고 있지만 코트라 등은 이 같은 양국 갈등이 국내 기업의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19일 박한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중국사업단 부장은 “중국 상해 등을 중심으로 심각한 반일시위가 진행되고 있지만 현지 국내 기업들이 얻는 반사이익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며 “지난 2005년에도 중국에서 반일시위가 심각해 지금과 비슷했지만 별 영향은 없었다”라고 말했다.
또 그는 “중국정부와 일본정부의 직접적 충돌이 아닌 중국 국민들의 시위이기 때문에 일본산 소비재에 대한 중국내 불매운동은 있을 수 있지만 규모가 큰 사업권이나 생산재 등에서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중국 소비자들이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벌인다 해도 한국 제품과 겹치는 부분이 많지 않아 일부에서 나오고 있는 국내 업체의 반사이익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트라는 지난 2005년 중·일 영토 분쟁시에도 ‘중국 반일시위 반사이익 수혜국은 ASEAN과 인도’라는 보고서를 통해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과 댜오위다오 영토분쟁시에도 중국인들의 반일시위가 격화되면서 일본기업과 일본제품이 중국 현지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은 사실이지만 급격한 변화는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삼성경제연구소 엄정명 수석연구원 역시 “중국내 국내 자동차 판매가 다소 증가하고 있는 등 소비재 판매의 증가세는 다소 있지만 중국내 반일 감정에 국내 기업의 판매량이 급격히 늘어나지는 않을 것”이라는 조심스러운 전망을 내놨다.
한편 관광업계와 유통업계는 중·일 갈등에 따른 관광객 증가에 기대감을 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 중·일 갈등으로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지는 않지만, 상황이 장기화 된다면 일본 대신 한국으로의 관광을 선택하는 중국인들이 많아 질 것”이라면서 “특히 올해 중국 국경절이 평년보다 긴 8일이나 되기 때문에 관광객 증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