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통상부는 World Friends Korea(WFK) 해외봉사단 3주년 기념행사가 국가브랜드위원회와 한국국제협력단 주관으로 1일 오후 5시 청와대 녹지원에서 개최 예정이라고 밝혔다.
WFK는‘전 세계인의 든든한 힘이 되는 친구’라는 뜻으로, 외교통상부, 행정안전부, 교육과학기술부, 지식경제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5개 부처에서 파견하는 7개 해외봉사단을 아우르는 통합 브랜드로 2011년부터는 민간기업 및 NGO 단체들도 참여하고 있다.
‘2012 World Friends Korea 걸어온 길, 달려갈 길’이라는 주제로 개최 예정인 이번 행사는 민·관 해외봉사단원 550여 명이 참석해, 지난 2009년 WFK 출범 이래의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발전방향에 대한 논의의 장을 펼친다.
이날 행사에는 이명박 대통령 내외를 비롯해 이배용 국가브랜드위원장, 김성한 외교통상부 2차관, 박대원 한국국제협력단 이사장 등 정부부처 인사 뿐 아니라 기업, 대학 등에서 해외봉사활동을 추진하는 데 앞장서 온 민간 인사들도 참석한다.
특히, 2009년 WFK 출범 발대식부터 매년 기념행사에 참석해온 이명박 대통령 내외가 이번 행사에서 WFK 첫 명예봉사단원으로 위촉될 예정이다.
우리정부는 2009년 WFK를 대한민국 해외봉사단의 단일브랜드로 출범시킨 이래 교육· 보건·IT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봉사단을 파견시켜왔다.
올해도 4368명의 봉사단을 파견하는 등 2013년까지 총 2만명의 해외봉사단 파견을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