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기업용 지도 서비스를 유료화할 방침을 정하고 이를 어길 시 제재조치를 취한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구글이 그간 무상으로 제공해왔던 구글맵스(Maps) 엔터프라이즈용에 대해 지난 4월 유료화 정책으로 전환했다. 또 최근 국내 기업들에게 공문을 보내 유료화에 응하지 않을 경우 강제적 ‘셧다운’ 등의 제재조치를 취할 것임을 통보했다.
이와 같은 구글의 행보는 단기적으로 온라인 콘텐츠를 강화하고 광고 기반의 수익모델 한계를 넘어 독점 콘텐츠를 유료로 판매하는 수익모델로의 전환을 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구글 지도를 사용하는 개인 사용자에게는 해당 사항이 없으며 구글은 기본적으로 오픈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정책을 취하므로 구글맵을 이용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도 문제는 없다.
삼성과 같은 대기업들의 경우 이미 구글과 사용료 계약을 체결한 상태다. 삼성전자 일부 부서도 자산관리시스템 등 내부 업무 시스템에 지도를 활용하기 위해 연 5000만원(800명 사용자 수 기준) 규모 서비스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구글 지도를 이용해 모바일에서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전사적자원관리(ERP) 등 내부 시스템에 지도 서비스를 활용하는 중소기업들의 발등에는 불이 떨어졌다.
한 위치기반서비스 제공 업체 관계자는 “포스퀘어의 경우도 구글 맵스를 쓰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처음부터 유료화 정책을 명확하게 밝혔던 것이 아니라 당황스럽다”면서 “먼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하고 애드센스 같은 광고모델을 도입하는 것이 맞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구글의 정책 변경과 관련해 트위터에서도 한 때 논쟁이 일었다.
기업들도 구글 지도를 활용해 일정 부분 수익을 내므로 기업용 소프트웨어는 유료화 하는 것이 당연한 권리라는 의견과 함께 구글과 같은 전 세계적인 위성지도 체계를 갖춘 곳이 없기 때문에 당장 대안이 없으며 독점적 지위 남용이라는 의견이 팽팽히 맞섰다. 또 기업의 비용은 결국 소비자들에게 전가될 것이라는 부정적 의견도 제시됐다.
한 트위터러는 “기업들이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구글 지도를 쓰고 있었다는 것이 더 이상하다”라면서 “기업이 이것을 통해 수익을 낸다면 그 이용료를 내는 것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또 다른 트위터러는 “무료였던 구글 지도가 유료화된다는 말을 듣고 보니 뒤통수를 맞은 기분”이라며 “구글과 같은 대기업이 공공재로 포지셔닝하던 전략을 바꿔 수익성을 추구하니 안드로이드도 곧 유료가 되는 건 아닌지 걱정스럽다”고 우려했다.
포털 네이버를 운영하고 있는 NHN과 다음커뮤니케이션의 경우 아직 지도 서비스를 유료화하고 있지 않다. 다만 일일 사용량에 대한 트래픽 제한 기준을 두고 그 이상이 넘어갈 경우 제휴를 맺도록 하고 있다. 지도 API 사용에 대한 제한은 일일 10만 페이지뷰(PV)다.
네이버 관계자는 “상업적 용도로 지도가 사용되고 있는 것에 대한 제한은 제휴 요청 건별로 검토를 하고 있는 상태지만 현재 한건도 유료로 제공되고 있는 것은 없다”면서 “쿼리 제한 없이 지도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제휴를 맺게 되면 제한없이 사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