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A.V.A)는 네오위즈게임즈의 자회사 게임온을 통해 서비스 중인 밀리터리 액션 FPS게임으로 지난 2008년 일본에 진출했다. 이후 현지 퍼블리셔와의 협력을 통한 철저한 현지화 작업과 연중 내내 정기적인 대회 개최를 통해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다. 특히, PC방을 활용한 전국 규모의 온ㆍ오프라인 대회는 일본 충성 이용자수를 늘리고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일본 웹머니 어워드(Webmoney Award)에서 2009, 2010 베스트 게임상을 수상하는 등 완성도 높은 그래픽과 게임성을 인정받고 있는 아바는 1만 명 돌파 이후에도 이용자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네오위즈게임즈 측은 밝혔다.
최근에는 일본 대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이용자들을 위해 기부아이템 출시, 성금 모집을 위한 전국 순회 이용자 간담회를 개최하며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대만에 이어 일본시장에서도 높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아바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크로스파이어를 이을 차세대 글로벌 FPS게임으로 꼽히고 있다. 현재 일본을 비롯, 중국, 대만, 북미, 유럽 등 전 세계 39개국 진출해 있다. 일본에서의 이러한 성장은 네오위즈게임즈의 해외 매출 상승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네오위즈게임즈 김정훈 게임사업2본부장은 “온라인 FPS 게임시장이 한국만큼 활성화 되지 않은 일본 게임시장에서 동시접속자 1만 명 돌파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아바가 일본을 대표하는 FPS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바(A.V.A)는 동시접속자 1만 명 돌파 기념 감사 이벤트를 진행하는 동시에 이용자들의 편의성 증대를 위해 일본 공식 홈페이지를 대대적으로 개편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