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청장’이 필요하다 = 흔히 말하는 ‘강남 졸부’인 A씨. 평소 신용카드 사용액이 많은 A씨는 높은 혜택과 프리미엄 대우를 받을 수 있는 VVIP 카드에 관심이 많다. 평소 자주 쓰는 카드사의 컨시어지로 전화를 해봤다. 신청서를 보내주면 최종 가입여부를 알려주겠다고 했다. 당연히 신청하면 가입될 줄 알았던 그에겐 생각지도 못했던 답변이었다.
VVIP 카드 고객만의 ‘은밀한 세계’에 입장하기 위한 심사요건은 매우 까다롭다. 카드 사용액만 많다고 연회비만 낸다고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소위 ‘사회적 지위’가 기본 자격요건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회원수 1500명의 VVIP카드인 ‘신한 프리미어카드’의 고객은 VVIP 고객 중에서도 소수의 고객에게만 한정 발급되고 있다”며 “심의위원회에 의해 경제적 능력뿐만 아니라 사회적 명성, 평판까지 고려하여 엄격한 심사를 거쳐 통과한 고객을 초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 VVIP카드 중에도 VVIP가 있다 = VVIP카드라고 해서 다 같은 VVIP카드는 아니다. 현대·비씨·KB국민카드 등은 연회비와 대상, 발급기준에 따라 2~3가지로 종류를 차별화하고 있다.
비씨카드의 ‘인피니트 카드’는 은행 최상위 PB고객, 기업체 임원이상, 전문직 종사자 중 엄선하여 발급하는 최상위 프리미엄급 카드다. 연회비는 100만원. 여행·골프·호텔·쇼핑·문화 등의 분야에서 VVIP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국내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다른 VVIP 카드인 ‘BC다이아몬드 카드’는 연회비는 30만원으로 저렴하지만 업계 처음으로 골프야드 포인트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소수 우수고객의 기대수준에 맞는 서비스 혜택을 선사한다.
◇ 개인비서 노릇까지 ‘OK’ = VVIP 카드는 기존의 틀에 박힌 서비스는 사절이다. 특정되지 않은 형태의 고객의 요구를 접수해 수행하는 일종의 개인 비서 개념의 맞춤형 서비스인 ‘컨시어지 서비스’로 남다름을 과시한다.
삼성 라움 카드는 글로벌 컨시어지 업체인 퀸터센셜리와 제휴를 맺고 차별화된 해외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1 맞춤형 상담을 통해 고객의 요청사항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고 생활 속에서 실현시켜준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실제 미술을 공부하는 자녀를 위하여 뉴욕의 유명 미술작가의 스튜디오 방문 및 개인 교습 기회를 제공하거나, 예매하기 힘든 세계적인 스포츠 행사나 음악 공연의 티켓 구매를 지원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상상초월 ‘프리미엄 서비스’ = 선택받은 이들만이 손에 쥘 수 있는 VVIP 카드는 서비스 수준도 ‘최고’를 지향한다. 카드사들은 다양하고 귀한 혜택으로 왜 VVIP 카드가 다른가를 몸소 느끼게 해주고 있다. 현대카드의 ‘더블랙’의 대표적인 프리미엄 서비스는 매년 제공되는 ‘기프트 바우처’다. 호텔 및 명품 브랜드,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 기기교환권, 최고급 뷰티샵 우대권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기프트 바우처를 모두 사용할 경우 200만원의 연회비를 훌쩍 뛰어넘는 총 500만원 상당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나SK ‘클럽원’카드는 VVIP회원 대상으로 연중 오페라 공연 관람, 미술관 프라이빗 도슨트 관람 및 VVIP 갈라디너, 해외 성악가 등 내한 공연 등 체계적이고 다양한 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BC카드의 ‘인피니트 카드’는 골프 서비스가 강점이다. 월 1회 6만원, 연간 최대 6회까지 36만원 상당의 그린피 지원서비스, 주중 그린피 면제 및 특급호텔 1박 무료 서비스, 골프 홀인원 축하금 최대 100만원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금융서비스도 빼놓을 수 없다. KB국민카드는 ‘KB국민 TEZE(태제)카드’를 이용하면 KB국민은행의 PB센터(Gold & Wise) 종합자산관리 상담서비스와 개인영업점 VIP라운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 대한민국 상위 0.05%를 위한 디자인과 재질 = VVIP 카드는 외관도 특별하다. 현대카드는 올해 1월 리퀴드 메탈을 세계 최초로 신용카드에 접목한 ‘더블랙 리퀴드 메탈 플레이트’를 내놓았다. 최첨단 나노소재인 리퀴드 메탈은 인체에 무해하며, 티타늄 대비 3배 이상의 강도를 자랑해 훼손 우려가 적어 프리미엄 카드의 품격을 더한다.
BC카드의 인피니트 카드는 각도에 따라 다양한 색상을 보여주는 은백색의 홀로그램으로 카드 표면 전체를 처리하는 디자인을 채택했으며 인피니트 로고는 24K 순금으로 처리하여 고품격 이미지를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