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기에는 육체적인 노화와 더불어 퇴직에 대한 불안감으로 위기를 맞이하곤 한다.
연령대를 막론하고 국민 대다수가 경기침체로 압박받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미국심리학회(APA)가 지난해 실시한 연례 조사에 따르면 수입이 불확실한 45~60세 중년들이 받은 스트레스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 여론조사기관인 퓨리서치센터는 미 중년층이 경기침체로 입은 투자손실이 다른 어떤 연령층보다도 컸기 때문에 대부분이 일자리를 잃었다고 분석했다.
투자전문 사이트인 스마트머니닷컴은 최근 중년층이 위기를 겪지 않기 위해서는 삶을 도전적으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면서 이에 따르는 리스크와 비용을 줄이는 몇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스마트머니는 먼저 중년들에게 현재 몸담고 있는 직장을 그만두고 개인 사업을 시작하라고 조언했다.
작은 레스토랑을 운영하거나 애플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앱)을 누를 차세대 앱을 개발하겠다는 꿈을 갖고 독립하라는 것이다.
창업활동 조사기관인 글로벌창업모니터(GEM)에 따르면 미국에서 지난해 신규 벤처사업의 25%가 해고되거나 수입이 감소한 중년들의 참여로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년의 13%보다 증가한 결과다.
톰 와르샤우어 샌디에이고주립대 교수는 "어려운 시기에는 직업과 관련해 자아비판하는 사람들이 증가한다"면서 "이들은 자신의 현재 위치를 확인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독립하는데 따르는 한 가지 문제점은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기업가정신을 연구하는 비영리단체인 카우프만재단의 분석 결과 중년이 시도하는 벤처사업의 절반 가까이가 5년내 실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례로 워싱턴주에 거주하는 43세 여성 킴 카메론은 얼마전 록스타가 되기로 결심하고 20년간 종사했던 IT 회사에서 나왔다.
카메론은 로컬밴드를 이끌며 향후 3년내 자신의 곡이 담긴 CD 1만개 판매를 목표로 삼았지만 결국 성공하지 못했다.
전문가들은 지금 미국의 중년세대가 부모세대와는 달리 자유재량을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단지 마우스 클릭으로 경영계획을 다운로드하거나 오프라인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없을 경우 네트워크상에 대등한 기능을 갖는 복수의 컴퓨터를 연계시키는 피어투피어(peer-to-peer)식의 대출사이트를 통해 대출을 받을 수도 있다.
벤처 자금은 경기침체기 동안 줄어들었지만 지난해 154억달러 상당의 자본이 시장에 돌기도 했다.
브라이언 헤드 미 중소기업청(SBA) 이코노미스트는 "모든 비용이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의 기업들이 놀라울 정도로 적은 자금인 5000달러로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스마트머니는 중년층에게 한 번뿐인 인생에서 세계 여행을 즐기라고 귀띰했다.
뉴욕증시가 지난해 3월 사상 최저로 곤두박질쳤을 때 관광업계는 심한 타격을 입은 후 침체일로를 걷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45세 여성인 아이린 나단슨은 플로리다주 브레이든턴 제약회사를 그만두고 2주 일정으로 호화로운 보츠와나 사파리 여행을 결심했다.
하루 1000달러에 달하는 숙박비를 비롯해 1000달러짜리 사파리 의상, 카메라 등 구입에 1만7000달러의 비용이 들었다.
나단슨은 "인생은 짧다는 생각에 이번 여행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관광업계에는 소득을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중년층이 단골 고객으로 자리잡고 있다.
어드벤처여행협회(ATTA)에 따르면 40~50대 중년들이 520억달러 규모의 어드벤처-관광의 절반 가량을 예약하고 있다. 이는 20~30대 예약 비중의 두 배에 달하는 규모다.
스마트머니는 중년들에게 증권 시장에 참여하라고 주문했다.
미 브루킹스경제패널이 지난해 돈과 관련된 실수를 저지르는 사례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 결과 특히 53세 전후 중년들이 현명한 판단을 내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무설계사인 카스 채플은 중년의 위기를 맞은 고객들의 욕구를 통제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채플과 신중한 퇴직계획에 대해 상담했던 한 중년 고객은 얼마 지나지 않아 40만달러짜리 하우스보트를 구입했다.
그 고객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순전히 내 판단에 따라 결정했다"고 말했다.
올해 초 59세인 스콧 길람은 퇴직 후 포트폴리오에서 50%에 가까운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고 풀타임 트레이더가 되기로 결심했다.
길람은 중국 인터넷 업체와 거래에서 8000달러를 얻는 횡재를 하기도 했다.
스마트머니는 이밖에 중년들이 외모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추천했다.
미 리서치기관인 글로벌인더스트리애널리스트는 얼굴 크림, 호르몬제, 심지어 뱀독 등에 대한 미용 관련 매출이 지난해 68억달러에서 오는 2012년 878억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다.
중년들은 로션, 스킨 등 기본적인 화장품 외에도 피부성형에 더욱 관심을 보이고 있다.
미 미용성형외과학회는 주름개선 트리트먼트를 구입하는 중년 남성이 지난 2005~2009년 5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성형외과 의사인 스티븐 호핑은 "눈 밑에 처진 살이 피곤해 보이게 할 수 있다는 이유로 이를 제거하는 수술을 받는 중년 남성들이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