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모바일 음성검색 모듈을 개발해 왔다.
음성검색 서비스는 스마트폰의 터치 자판 입력장치를 대신해 이용자가 원하는 검색어를 음성으로 입력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한국어가 지원되는 모바일 음성 통합검색 출시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에 다음이 내놓은 음성검색 서비스는 기존 음성검색 기술을 업그레이드해 ‘월드컵’, ‘월드컵 박지성’, ‘월드컵 박지성 골’과 같이 단어와 단어를 연결 조합해 정확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했다.
1개의 단어는 물론 2단어 이상이 조합된 검색 키워드까지 지원되는 것. 이와 더불어 기존에 이용자들이 모바일에서 찾았던 검색어를 우선적으로 음성검색에 적용, 모바일에서 입력하는 대부분의 키워드에 대해 음성 인식이 가능하다.
다음은 향후, 인식 가능한 단어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함께 공동개발 중인 소음처리기술을 적용해 소음환경에서도 보다 정확한 음성인식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자연어 음성 처리 기술을 적용, 문장형 음성에 대한 분석과 검색도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시켜 나갈 계획이다.
다음 음성검색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용 ‘Daum’ 어플리케이션에서 검색창 옆의 마이크 버튼을 클릭한 후 찾고자 하는 검색어를 말하면 음성검색 모듈이 이용자가 발음한 음성을 분석한 후 검색결과를 제공한다.
설정에서 ‘음성분석결과보기’ 기능을 선택할 경우 이용자가 발음한 음성이 정확히 인식됐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정확도가 높은 검색어 및 유사 검색어를 보여주며 이용자는 이 중 정확한 인식 결과를 선택함으로써 인식 오류를 제어할 수 있다.
다음은 이 날 음성 검색과 함께 스마트폰의 카메라 모듈을 활용해 상품의 코드를 촬영, 코드로 상품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한 ‘코드 검색’도 선보였다.
이용자가 스마트폰에서 ‘Daum’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코드 검색을 클릭한 후 상품에 붙어 있는 바코드 또는 QR코드를 사각의 프레임에 맞춰주면 코드가 인식되면서 해당 상품의 정보 및 가격, 가격비교 정보가 검색 결과로 나타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