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남아프리카 공화국 월드컵 개막을 앞두고 유통업계에도 월드컵 마케팅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월드컵 특수를 앞두고 고객을 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온라인 쇼핑업계에서는 우리 대표팀의 16강 진출을 기원하며, 숫자 ‘16’을 활용한 응원 마케팅 등 다양한 이벤트와 기획전을 펼치고 있다.
□ 온라인쇼핑몰 = G마켓은 '얼짱 엘프 남녀 선발대회', '사이버 응원단 모집'등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지난 10일부터 실시된 'G마켓 얼짱 페스티벌 엘프를 찾아라' 이벤트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한 남녀에게는 각각 200만 원씩 지급되고 남녀 2,3,4위에게는 각 50만 원씩 지급된다. 24일까지 투표가 진행된 후 우승자를 뽑는다.
또 G마켓은 이번 달 31일까지 30만원 이상 구입할 경우 KB, 롯데, 신한, 외환, 현대 등 총 5개사의 카드로 결제시 무이자 16개월 할부 혜택을 제공한다.
옥션은 KB, 롯데, 신한, 외환, 현대 등 5곳과 제휴해 '16개월 무이자할부 서비스'를 이번 달 31일까지 진행한다. 16개월 무이자 혜택은 국내 쇼핑몰 업계 중 최장기간이다. 해당 카드로 30만원 이상 물품 구매 시 16개월간 무이자 할부 결제가 가능하며, 5만원 이상 구매 시에는 6개월간 무이자 할부 결제가 가능하다. 16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 이용 고객에게 삼성 46인치 3D TV(1명), 후지필름 파인픽스 DSLR(3명), 자블라니(JABULANI: 월드컵 공인구) 매치볼(10명), 응원용품(100명)을 증정한다.
옥션과 G마켓은 이번 달 26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양사이트의 '스포츠'카테고리내 제품 구매 고객 중 총 100명을 추첨, 다음달 12일에 열리는 대한민국과 그리스전 경기를 캠핑장에서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스 전은 대한민국 선수들의 첫 경기로 가족 친지와 함께 1박2일 동안의 단체 응원을 비롯, 덤으로 공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이색 경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롯데닷컴은 다음달 30일까지 '삼성전자 파브 16강 승리기원 페스티벌'을 진행하고, 16강 진출 시 구매고객 중 333명에게 100만원을 지급한다. 행사기간 동안 'Full HD 3D TV FULL 패키지'를 구매할 경우, 상품별로 3D 안경ㆍ몬스터vs에어리언 3D Title 등을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11번가에서도 '16강 기원 복불복 응원 야식을 책임질께!' 이벤트를 다음달 23일까지 진행한다. 응원 용품과 힘찬 응원을 도울 풍성한 야식을 제공하며, 매일 최대 5번 참여 가능해 당첨 확률과 재미를 더 높였다. '다시 한 번 대한민국 레드' 응원 티셔츠와 함께 패션 16% 할인쿠폰, 무료 배송쿠폰 11만원 쿠폰팩 등도 제공돼 알뜰한 용품 구입을 위한 혜택도 즐길 수 있다.
G마켓 기획운영팀 김기범팀장은 "6월이 다가오면서 축구 마케팅 열기가 뜨거워지고 공식 후원사가 아닌 기업들 중심으로 숫자 16을 활용한 마케팅도 활발하게 진행중" 이라며 “응원 이벤트나 무이자 할부 기획전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벤트가 진행되는 만큼 온라인몰에서도 축구 열기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편의점업계는 월드컵 시즌이 되면 주류 및 간식의 매출이 급상승하는 점을 감안해 월드컵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편의점업계 = 보광훼미리마트는 대한민국 대표팀의 승리를 기원하며 박지성 선수가 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질레트 퓨전 면도기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다음 달 13까지 사용중인 구형 면도기 사진을 휴대폰 카메라로 찍어 #1616으로 전송하면 추첨을 통해 4명에게 넷북을 증정한다. 또 1만 4500원에 상당하는 질레트 퓨전 면도기를 매주 7만 명에게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행사 참여 고객 전원에게는 질레트 퓨전 면도기 또는 면도날 2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세븐일레븐과 바이더웨이는 2010남아공월드컵을 맞아 '응원하라! 즐겨라! 환호하라!' 이벤트를 28일부터 진행한다. 행사 기간 중 세븐일레븐과 바이더웨이에서 특별 기획한 태극전사팩(5900원)과 맥주 기획 세트(1만500원) 중 하나 이상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도깨비뿔, 응원막대, 손가락 레이저 등으로 구성된 응원용품 3종을 무료 증정한다.
태극전사팩은 과자3종, 음료3종으로 그리고 맥주 기획 세트는 피쳐 1.6L 2개로 구성되어 있다. (응원용품세트는 점당 한정수량)
또한 양사는 행사 영수증 응모를 통해 16강 예선 2차전(17일 아르헨티나전)을 롯데시네마에서 3D로 관람할 수 있는 티켓을 총 1000명에게 증정한다.
경기마다 '한 골 더 넣자'는 의미로 60여 종의 행사상품에 대해 '1+1', '2+1' 증정 행사도 동시에 진행한다.
GS25는 이번 달 20일부터 7월2일까지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콘서트 초대권 (5,000매), 붉은악마 응원앨범과 응원티셔츠(500명)는 물론 행사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승리의 가면’도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특히 GS25 고객만을 대상으로 5천명을 초대하여 승리를 기원하는 콘서트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