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넘어 세계를 울리는 매운 맛이 된 '신라면'부터 '한 뚝배기 하실래예~' 라는 구수한 유행어를 탄생시킨 '둥지쌀국수 뚝배기' 까지 출시하는 제품마다 히트를 기록하고 있는 장수기업 농심의 성공 이유는 분명 존재한다.
◇앞선 제품개발력과 영업력 바탕으로 40년 한 길 투혼= 1965년 100% 자체 개발 기술력을 바탕으로 라면업계에 진출한 농심은 '너구리(1982)','안성탕면(1983)','짜파게티(1984)' 등의 대히트에 힘입어 1985년부터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높은 제품개발력, 우수한 제조설비와 탁월한 생산성, 과학적인 영업력과 유기적인 배송시스템 등의 월등한 경쟁력과 더불어 부단한 연구개발 투자는 농심 40년 투혼의 핵심 동력이 됐다.
이러한 풍부한 자원들을 바탕으로 농심은 라면 뿐만 아니라 음료, 스낵 등 다양한 식품 분야에서 넘버원 브랜드를 육성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사업다각화 및 고부가 가치화를 추진하고 있다.
◇전 세계인이 사랑하는 매운 맛 '신라면' = 신라면은 농심을 확고한 라면시장 1위로 자리매김시켰다.'신라면'은 1986년 출시부터 지금까지 누적 판매 개수가 약 200억봉에 이르며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국내에서만 한 해 평균 약 8억 봉지가 판매되고 있으며 이 면발을 이으면 지구 둘레(4만75km)를 998바퀴를 돌 수 있을 정도의 양이다.
농심은 신라면 제품 개발 당시 매운맛이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고 보편적으로 좋아하는 맛이라는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특유의 매콤하고 얼큰한 맛을 만들기 위해 1년이 넘는 시간과 자본을 투자했다.
연구원들이 고추재료 개발에 매달리고, 하루에도 수십번씩 원료를 분석하고 재배합하면서 라면국물을 마셨다. 200여 차례가 넘는 실험 과정 끝에 쫄깃하고 부드럽게 넘어가는 원형(圓形)의 면발을 선보이며 결국 매운 국물맛과의 조화를 이뤄냈다.
출시 1년만에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한‘신라면’의 성공 이면에는 ‘고급 매운 맛 라면’이라는 품질 차별화와 컨셉 차별화의 뛰어난 브랜드 전략이 돋보였다.
농심은 ‘辛라면!= 매운 라면’이라는 제품 컨셉을 명확히 전달하고자 ‘辛’이라는 한자어를 붓글씨체로 강조해 브랜드의 개성을 살렸다. 또한 ‘사나이 울리는 신라면’이라는 광고컨셉을 사용해 ‘신라면’의 강점을 소비자들에게 정확히 각인 시켰다.
‘신라면’은 세계 각국에서도 막강 글로벌 브랜드 파워를 자랑하고 있다. 2004년 일본 공중파방송인 도쿄TV에서 세계적인 명품브랜드로 선정됐으며 2007년에는 일본능률협회컨설팅 선정 글로벌 브랜드 1위에 선정(GBCI Number 1)됐다.
아울러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동북아, 미주, 동남아, EU시장 등 전세계 70여개국에 수출 및 현지 생산돼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으며 한국의 맛을 세계화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제면기술ㆍ스프 일류화 위한 지속적 연구개발= 농심은 회사 설립과 동시에 연구 전담 부서를 설치하는 등 식품 연구개발에 집중했고 한국인의 평균 기호에 근거한 혁신적인 신제품들을 경쟁사 보다 앞서 시장에 선보였다.
라면시장의 절대 강자 신라면을 비롯해 너구리, 안성탕면, 짜파게티, 생생우동, 둥지냉면, 후루룩국수, 쌀국수 등 농심 최고의 히트제품들 모두가 이 같은 우수한 연구개발력에서 탄생했다.
농심은 스프기술에 집중 투자해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신라면’,‘안성탕면’등의 획기적인 스프를 개발해 냈다. 농심은 스프의 일류화를 목표로 1982년 경기도 안성에 최첨단 설비를 갖춘 세계 최대 규모의 스프 전문 공장을 갖추고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농심은 제 2의 도약을 위해 2007년 연구소의 시스템 혁신을 단행해 제품 기술 개발 및 식품 안전 관리형 조직을 뛰어넘는 비즈니스 창출형 조직인 ‘R&BD센터’를 서울 본사 자리에 설립했다.
‘R&BD센터’는 라면, 스낵, 밥, 음료 등 사업군별 제품 개발과 기술 개발 분야로 나뉘어 각 팀들이 유기적인 프로젝트 조직으로 움직이며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최근 출시돼 히트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둥지냉면 역시 면 제조기술을 혁신한 끝에 탄생시킨 농심만의 독창적인 제품이다.
◇ 농심제품을 일등제품으로 만든 과학적 영업력= 농심이 다수의 넘버원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또 한 가지의 성공요소는 바로 과학적 영업력이다.
농심은 전국 각 지역을 사업부별로 나눠서 지역별 특성을 감안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영업전략을 펼치며 영업사원들에게 과학적 관리기법과 현장 중심의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영업사원들이 거래선에 대한 신제품 홍보, 판촉정책에 대한 효과적인 정보전달 등을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실시하며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최근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대응하며 각 채널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 판매하는 등 주변 상황의 변화에 맞춘 발빠른 마케팅전략 역시 농심의 과학적 영업력을 뒷받침 해 주고 있다.
이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농심은 라면 제품뿐만 아니라 생수시장에서도 ‘삼다수’를 1위 브랜드 자리에 올려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