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이 창사 이래 최초로 연매출 1조원을 넘어섰다.
2일 남양유업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액은 1조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고 이 같은 결실배경은 경기불황속에서도 호남공장 준공 및 품질보증시스템 도입 등의 과감한 투자라고 밝혔다.
남양유업의 1조 달성 원동력으로는 제품의 브랜드파워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1964년 창립한 남양유업은 ‘남양분유’라는 브랜드로 40여년 간 국내 분유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 지난해에는 대한산부인과학회로부터 공식인증을 받았다.
회사 매출의 30%이상을 차지하는 우유사업 분야는 ‘맛있는 우유 GT'와 ‘아인슈타인우유’ 등으로 하루에 300만개 이상의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또 발효유의 신공법인 STT공법을 개발, 적용해 지난해 초 출시한 ‘떠먹는 불가리스’가 1000억원 가까이 팔렸으며 ‘무색소 치즈’의 출시로 치즈부문 매출이 전년대비 100% 신장했다.
신사업으로 추진한 주스‘앳홈’과‘맛있는 두유 GT’가 성공을 거둔 것도 1조 매출 달성의 원동력이 됐다.
최근에는 카자흐스탄 시장 개척 등 국내 분유업체로는 처음으로 중앙아시아에 진출해 러시아 및 동유럽 공략의 발판을 마련하는 등 해외 수출 분야도 기업 성장동력의 한 축으로 역할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유가공 기업의 매출 1조 달성은 전 국민의 5분의 1 이상이 제품을 날마다 먹어야 가능하다”며 “식품기업으로 1조원을 넘는 곳은 CJ제일제당, 농심, 롯데칠성음료 등 한자리 수에 불과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