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기존 마시는 홍삼음료 제품에서 바르는 화장품 홍삼제품 등이 출시되면서 다방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범위가 넓어졌다.
한국인삼공사는 6년근 홍삼뿌리를 갈아 만든 홍삼분말에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쌀페이스트를 함유해 차별화된 제품으로 온 가족의 활력과 건강을 지켜주는 내츄럴 건강음료인 '홍삼을 그대로 갈아 넣은 홍근120'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일반농축액으로 만든 홍삼음료와 다르게 홍삼분말을 통째로 사용해 100%의 홍삼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고, 쌀페이스트를 함유해 홍삼의 쓴 맛에 대한 거부감 없이 부드럽고 깔끔해서 누구나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농심은 가정에서 직접 홍삼을 달여 만든 물이라는 컨셉트로 '물처럼 마시는 홍삼수'를 선보였다. 국산 수삼에서 추출한 홍삼농축액과 인삼농축액을 혼합해 만든 홍삼음료로 감미료, 향료, 색소 등을 사용하지 않아 건강에 좋다.
정식품 썬몬드(SUNMOND)는 라이프스타일 별로 선택할 수 있는 신개념 에너지 보충음료 '썬몬드 파워부스터' 5종을 출시하면서 특이하게 홍삼맛이 나는 '파워부스터 에너지'를 출시하기도 했다.
어린이용으로는 유니베라가 홍삼농축액이 함유된 '홍삼액 키즈'를 출시해 소비자들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홍삼의 주요성분인 사포닌의 몸 속 흡수율이 우수해 피로회복, 원기회복, 면역력과 저항력 증진 기능을 더 강화한 것이 강점이다.
아모레퍼시픽 뷰티푸드(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비비(V=B)프로그램'은 우리땅의 기운을 그대로 지닌 '천삼(天蔘)화 홍삼'에 귀한 인삼 열매 '진생베리'를 더해 젊음을 깨워주는 고품격 홍삼 제품 ‘예진생 진생베리TM 보액’을 출시했다.
바르는 홍삼제품으로는 소망화장품이 남성 전용 이중기능성 아이크림 '다나한 RGⅡ 포맨 아이크림'을 선보였다. 주요 성분인 'Rg2'는 홍삼의 38여 종의 사포닌 중에서도 극소량만 존재하는 희귀 사포닌으로, 주름 개선과 피부 탄력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자외선 및 피부에 악영향을 끼치는 외부 유해환경으로부터 피부항상성을 유지시켜준다.
정관장에서 개발한 얼굴에 바르는 팩 타입의 홍삼화장품 '6년근 홍삼팩 아진'도 인기다. 이 제품은 홍삼 농축액 외에도 감초, 황금, 백년초 등 5가지 한방 추출물을 함유해 피부에 영양과 탄력을 주며 워시 오프 방식으로 섞어 사용하는 불편함 없이 얼굴에 고루 마사지하고 20~30분 후 가볍게 세안해 주면 된다.
한국인삼공사 한초수 부장은 "홍삼 제품은 매년 많은 신제품이 출시됐지만 올해에는 최근 신종 플루엔자에 좋다는 입소문으로 홍삼 신제품이 더 많이 출시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