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워크숍은 고객 중심의 디지털 혁신 전략 발굴을 위한 발표 세션과 아마존웹서비스(AWS)와 같은 생성형 AI 전문기업이 전달하는 ‘생성형 AI의 최신 기술 동향과 활용사례’를 담은 특강 세션으로 구성됐다.
KB금융 전 계열사의 디지털·IT 부문 경영진 50여 명은 △생성형 AI 기술의 내재화 △비대면·디지털 중심의 코어뱅킹 현대화 △마이데이터 기반의 계열사 간 협업 전략 등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진정한 디지털 혁신은 고객이 차별화된 경험을 피부로 느낄 수 있을 때 이뤄지는 것”이라면서 “디지털·AI는 KB금융의 미래 성장을 위한 핵심 동력이므로 고객 관점의 디지털 혁신을 통해 그룹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KB금융 관계자는 “그룹의 디지털 혁신과 미래 성장 전략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생성형 AI를 비롯한 최신 디지털 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하여 고객이 원하는 매 순간 최상의 디지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금융은 금융권 최초로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라이프생명 등 지주를 포함한 9개 금융 계열사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그룹 공동 생성형 AI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2022년 10월 수립한 금융권 최초의 AI윤리기준을 바탕으로 AI 위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AI 거버넌스 프레임도 연내 도입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