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배터리 시장이 성장세를 보였으나 국내 3사(LG에너지솔루션ㆍ삼성SDIㆍSK온)의 점유율은 소폭 하락했다.
7일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에 탑재된 총 배터리 사용량은 약 158.8기가와트시(GWh)로 전년 동기 대비 22.0% 성장했다.
국내 3사의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2.8%포인트(p) 하락한 23.5%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7.8%(21.7GWh) 성장하며 3위를 기록했다. 삼성SDI는 국내 3사 중 가장 높은 36.3%(8.4GWh)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반면 SK온은 -8.2%(7.3GWh) 역성장했다.
삼성SDI는 BMW i4ㆍ5ㆍX, 아우디 Q8 e-트론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가 유럽에서 견조한 판매량을 나타냈고 북미에서 리비안 R1TㆍR1S가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고성장세를 이어갔다. 고부가 배터리 ‘P5’의 급성장으로 3사 중 유일하게 안정적인 흑자를 기록했다.
SK온은 북미에서 포드 F-150이 판매 호조를 보였으나 그 외 지역에서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의 판매량 감소 영향으로 역성장을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1분기 실적에서 첨단제조생산 세액공제(AMPC)를 제외한 영업이익이 적자를 보였다. 다만 얼티엄셀즈 2공장 생산량 증가와 얼티엄플랫폼이 적용된 제너럴모터스(GM)의 신차 출시가 예정돼 있어 향후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충족하는 삼원계 배터리를 통해 북미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 CATL은 전년 동기 대비 31.9%(60.1GWh) 성장하며 글로벌 1위 자리를 견고히 유지했다. 중국 내수 시장에서 지커(ZEEKR)와 아이딜(Ideal) 등 주요 브랜드 차량 외에도 테슬라 모델 3ㆍY, BMW iX, Mercedes EQ 시리즈, 폭스바겐 ID 시리즈 등에 배터리를 공급하며 유일하게 30%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했다.
BYD는 춘절의 영향으로 전기차 판매량이 급감했던 지난달과 달리 3월에는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11.9%(22.7GWh) 성장해 글로벌 점유율 2위를 기록했다. 최근 태국을 중심으로 현지 공장 가동을 본격화하고 있어 중국 외 글로벌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해 나가고 있다.
SNE리서치는 “미국의 강력한 규제에도 CATL과 BYD는 1분기 실적에서 안정적인 매출과 영업이익을 보였다”며 “두 업체의 공통점은 공급망 수직 계열화에 기반한 가격 경쟁력으로 이는 일시적 수요 정체기인 현 상황에 더욱 큰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하반기부터는 상대적으로 중국과의 경쟁이 적은 미국과 유럽시장에서 신차가 출시되고, 고성장세가 예상되는 미국에서 국내 배터리 업체들의 배터리 합작법인(JV)이 예정되어 있어 점차 불안요소가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