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3월 외식 물가 상승률은 3.4%로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평균(3.1%)보다 0.3%포인트(p) 높았다. 외식 물가 상승률이 전체 평균을 웃도는 현상은 2021년 6월부터 34개월째 지속 중이다.
지난달 외식 세부 품목 39개 중 64.1%인 25개 물가 상승률이 평균을 웃돌았다. 물가 상승률이 높은 품목은 비빔밥(5.7%), 떡볶이(5.3%), 김밥(5.3%), 냉면(5.2%), 구내식당식사비(5.1%), 햄버거(5.0%) 순이었다. 39개 품목 중 물가가 내린 품목은 없었다.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3월 1.4%로 평균보다 1.7%p 낮아 두 달 연속 평균을 밑돌았다.
지난달 가공식품 세부 품목 73개 중에는 35.6%인 26개만 상승률이 평균을 웃돌았다. 설탕이 19.7%로 가장 높았고 소금이 18.4%로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이어 기타육류가공품(7.5%), 초콜릿(7.5%), 아이스크림(6.9%), 과일가공품(6.7%), 우유(6.2%), 편의점도시락(5.5%) 등 순이었다.
반면 차(-7.9%), 유산균(-5.6%), 시리얼(-4.5%), 라면(-3.9%), 탄산음료(-3.4%) 등 23개 품목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정부가 강력한 물가안정 정책을 추진하면서 식품대기업을 중심으로 제품 가격 인상을 자제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과일 등 농산물과 달리 외식ㆍ가공식품 물가는 둔화세를 보이지만 그간 부담 누적에 체감이 쉽진 않은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달 가공식품 소비자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1.4% 오르는 데 그쳤지만 2년 전인 2022년 3월과 비교하면 10.3% 높다. 외식도 1년 전보다 3.4% 올랐지만 2년 전보다 10.9% 높다. 소비자물가 상승률 평균이 2년 전 대비 7.4%인 것을 고려하면 가공식품과 외식이 아직 높은 수준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