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개인사업자대출119로 경감된 채무상환부담 대출금은 2조4093억 원으로 전년보다 37.3%(6549억 원) 증가했다. 같은 기간 지원건수는 2만7278건 으로 전년 대비 56.5%(9848건) 늘었다.
개인사업자대출119는 만기 시점에 채무상환이 어렵거나 연체 중(3개월 이내)인 개인사업자에게 만기연장, 이자 감면 등을 지원해 상환부담을 경감해주는 제도다.
지난해 개인사업자대출119의 지원 유형은 만기연장이 1조6245억 원(67.4%)으로 가장 많았고, 이자감면(1조2508억 원, 51.9%), 대환(1288억 원, 5.3%) 순으로 지원했다.
또한, 6~10등급의 저신용 차주와 5000만 원 이하의 소규모 대출이 전년대비 각각 52.2%, 53.5% 증가하는 등 저신용 영세사업자 위주로 지원이 확대됐다.
처음 제도를 도입한 지난 2013년 2월 이후 지난해까지 총 7만9941명 차주에게 11조9401억 원의 채무조정을 지원했다. 전체 지원액(6조5696억 원) 가운데 39.8%(2조6120억 원)가 상환 완료되는 등 은행 건전성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기준 대형은행 중에선 우리은행이 1위, 농협은행이 2위를 차지했다. 우리은행은 직전 반기 대비 높은 실적 증가세로 계량평가 1위를 차지하며 종합 1위에 올랐다. 농협(계량, 비계량 각 2위), 국민(계량 3위, 비계량 1위)는 계량, 비계량 모두 고루 양호한 성적을 보이며 각각 종합 2위, 3위를 기록했다.
중소형은행 부문에서는 부산은행이 1위, 대구은행이 2위를 차지했다. 부산은행은 금리감면 실적 우수 등으로 계량평가 1위를 차지하며 종합 1위에 올랐다. 대구(계량 2위, 비계량 3위)와 경남(계량 4위, 비계량 2위)은 계량, 비계량 모두 고루 양호한 성적을 보여 각각 종합 2위, 3위를 기록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제도를 시행하고 있지 않은 인터넷전문은행에 제도 도입을 유도하고 연체 우려 차주에 안내를 강화하는 등 제도 활성화를 위해 지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