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이익 3549억...전년비 34.9% 증가=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순이익이 3549억 원으로 전년(2631억 원)보다 34.9% 증가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연간 기준 역대 최대 기록이다.
지난해 4분기만 놓고 보면 757억 원의 순이익을 냈다. 분기 기준 최대 기록인 지난해 1분기(1019억 원)에는 못 미치지만, 전년 동기(606억 원)보다 24.9% 늘었다.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은 4785억 원으로 전년(3532억 원)보다 35.5%(1253억 원) 급증했다.
카카오뱅크의 지난해 말 기준 여신 잔액은 38조7000억 원으로, 1년 새 10조8000억 원 증가했다. 수신 잔액은 47조1000억 원으로 같은 기간 14조 원 늘었다.
카카오뱅크의 순익이 증가한 것은 다른 은행보다 낮은 금리를 내세워 대출 자산을 크게 늘렸기 때문이다.
대출 중 가장 큰 폭으로 늘어난 것은 주택담보대출이다.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주담대 잔액은 지난해 말 기준 9조1000억 원으로, 전년 말(1조2000억 원)의 약 7.6배로 불어났다. 전·월세대출 잔액은 같은 기간 12조1000억 원에서 12조2000억 원으로 약 1000억 원 증가했다.
김석 카카오뱅크 최고운영 책임자(COO)는 컨퍼런스콜에서 "지난해 주담대 실행액의 절반 정도는 다른 금융사의 대출을 갈아탄 대환대출"이라며 "작년부터 많은 고객들이 낮은 금리를 이용하면서 전체 가계대출에 질적 개선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주택담보대출 실행액의 약 50%가 대환 목적이었는데, 올해 1월에는 67%까지 수치가 늘었다.
중·저신용대출 잔액은 2022년 말 3조2000억 원에서 지난해 말 4조3000억 원으로, 1조 원 넘게 증가했다.
건전성도 개선됐다. 지난해 말 연체율은 0.49%로 집계됐다. 카카오뱅크 연체율은 지난해 1분기 0.58%까지 올랐다가, 2분기 0.52%, 3분기 0.49%로 하락하는 추세다.
순이자마진(NIM)은 2분기 연속 개선세를 이어갔다. 2023년 2분기 2.26%에서 3분기 2.31%로 늘어난 데 이어 4분기에도 NIM이 5bp 상승하며 2.36%을 보였다.
◇고객 수 2300만 명 돌파, MAU 역대 최대 ..모두의 플랫폼으로 성장=카카오뱅크의 지난해 4분기 기준 고객 수는 2284만 명으로 2022년 4분기 2042만 명 대비 242만 명(약 12%) 늘었다. 지난 1월에는 2300만 명을 넘어서며,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월간활성화이용자수(MAU), 주간활성화이용자수(WAU)도 꾸준히 늘고있다. 2023년 4분기 평균 MAU와 WAU는 각각 1758만 명, 1266만 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가 가입자 확대로 이어졌다. 한달적금은 출시 25일 만에 가입자수 100만 명을 돌파했다. 카오뱅크 앱에서 쿠폰을 사고파는 ‘쿠폰 사고팔기’도 출시 1개월 만에 55만 명의 가입자를 모았다.
김 COO는 "한달적금 가입자의 3분의 1이 신규고객으로 킬러 콘텐츠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뱅크는 연내 100% 비대면 보금자리론, 외환 상품 등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전날 이사회에서 주당 150원의 현금배당도 결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