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경강선을 용인 남사까지 연장하기 위해 경기 광주시와 공동 용역을 통해 최적의 노선안(경기 광주역 ~ 용인 남사)을 찾았고, 지난달 22일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방세환 광주시장은 국토교통부에 공동건의문을 내기로 했었다.
경강선을 경기광주역에서 분기해 용인 남사까지 가는 이 노선은 37.97㎞의 일반철도로 용인 이동·남사읍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와 이동읍 반도체 특화 신도시를 지나는 ‘반도체 국가철도’의 성격을 띠고 있다.
총 사업비가 무려 2조 3154억 원 정도 투입될 거로 예상되는 사업으로 용인특례시와 광주시가 공동 조사한 용역에서 비용대비 편익(B/C)이 0.92로 나와 타당성이 확인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용인시는 이동·남사읍 첨단시스템 반도체 국가산업단지(747만㎡, 226만 평)와 배후도시인 이동읍 반도체 특화 신도시 공공택지지구(228만㎡, 69만 평, 1만6000호)가 조성되면 직간접적으로 160만 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경강선 연장 노선 철도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경기 광주역세권 활성화 및 복합용지(산업·상업 48만㎡)개발사업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경강선 연장선은 용인 남사지역에서 수도권내륙선(화성 동탄 ~ 청주공항)과 연계할 수 있고 경기광주역에선 수서·광주선을, 성남역에서 GTX A 노선 이용 등으로 연결할 수 있다.
경강선 판교역으로 가서 신분당선을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향후 월곶·판교선을 통해 인천까지도 갈 수 있게 돼 수서~광주~용인~안성~청주간 수도권 동남부 철도벨트 구축도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한편, 건의서는 경기도를 통해 이달 중 국토교통부에 접수될 예정이며, 시는 이와 별도로 광주시와의 공동건의문 원본을 국토교통부에 직접 전달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