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우유 제조사들이 흰우유 가격을 올리면서 초저가 자체브랜드(PB) 우유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1일부터 9일까지 CU의 PB 우유 매출이 전월 대비 48.8%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같은 기간 NB우유 매출이 1.9%, 우유 전체 매출이 5.0% 한 자릿수 매출신장률을 보인 것과 비교하면 PB우유로 구매 쏠림 현상이 뚜렷이 나타났다.
CU의 흰우유 카테고리에서 현재 판매 중인 PB우유는 헤이루(HEYROO) 흰우유 1L, 헤이루 우유득템 1.8L 두 품목이다. 지난달 전체 흰우유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6%였으나 이달 매출 호조에 힘입어 8.2%까지 치솟았다.
지속되는 물가 상승으로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진 탓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PB우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원유 가격이 ℓ당 88원(8.8%) 인상되면서 주요 우유 제조사는 흰우유 가격을 10월부터 평균 4~9% 수준으로 올렸다.
반면 CU의 PB우유 가격은 아직 변동이 없다. 특히 CU는 지난 7월 물가 안정화에 동참하기 위해 HEYROO 흰우유 1ℓ와 우유득템 1.8ℓ의 가격을 100원씩 인하했다.
유진영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MD는 “이달 대부분의 일반 브랜드(NB) 우유 가격이 전방위 상승하면서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 부담이 더욱 커져, 가격 변동이 없는 PB우유 수요가 늘고 있다”며 “맛과 품질도 동일하기에 소비자들의 이러한 선호도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