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교육 당국인 문부과학성이 교육현장에서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시범 중고등학교를 지정·운영하기로 했다고 5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보도했다.
문부과학성은 전날 초중학교용 AI 활용 지침과 함께 이러한 계획을 발표했다. 일본 교육 당국은 교육 현장의 AI 활용 성과와 과제를 선행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올해 가을까지 관련 지도 체제를 갖춘 일부 중고교를 시범학교로 지정할 방침이다.
문부과학성은 이날 제시한 활용 지침에서 “생성형 AI를 잘 다루는 힘을 의식적으로 기르는 자세가 중요하다”면서 AI 활용에 기본적으로는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어 “창조성을 한층 더 발휘하도록 하는 방향으로 (생성형 AI)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기대된다”고도 했다. 예를 들어 정보 수집이나 지식 습득 시간을 줄이고 차분히 생각하거나 논의하는 시간을 늘릴 수 있다고 문부과학성은 설명했다.
다만 저작권 침해나 가짜뉴스의 확산, 창조성에 대한 영향에 대한 리스크를 고려해 “한정적인 이용으로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밝혔다. 또한 “자신의 판단과 생각이 중요하다는 점을 어린이들에게 이해시키는 게 중요하다”며 적절한 활용사례와 부적절한 활용사례를 함께 제시했다.
예컨대 부적절한 사례로는 숙제나 각종 대회 응모작으로 생성형 AI가 만든 결과물을 학생이 자신의 성과로 제출하는 것 등을 들었다. 이와 관련해 나가오카 가쓰코 문부과학상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생성형 AI가 급속히 보급돼 여름방학 과제에 부적절하게 활용될 유려가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반면 적절한 활용 사례로는 그룹 토론의 중간 단계에서 생성형 AI를 참고해 논의를 심화하는 것, 영어 회화에 활용하는 것 등을 제시했다. 당국은 앞으로 활용 범위를 확대하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다만 생성형 AI의 도입을 두고 교육현장에서의 의견은 다소 엇갈리고 있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지난 5월 고등학교 교사 등 교육관계자 약 14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생이 AI를 자유롭게 학습에 사용해야 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35%에 그쳤고, 일부 제한을 마련해야 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49%에 달했다.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는 의견은 7% 정도였다.
한편 일본뿐만 아니라 미국 뉴욕과 영국 등 다른 국가에서도 AI의 교육현장 활용 모색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고 닛케이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