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 (경기도)
21일 경기도에 따르면 △건강보험료 1년 이상 체납한 금융(대출금·카드사용료 등) 연체 △건강보험료 24~36개월간 85만원 이하 체납 △노인가구 중 3개월 이상 전기료 또는 통신료 체납 등 3종의 위기 정보를 빅데이터를 활용해 기획발굴을 추진했다.
3종 가운데 1종만 해당해도 방문·유선 상담을 진행했다.
이는 보건복지부가 단전, 단수 등 39종의 위기 정보 가운데 3종의 위기 정보가 겹칠 때 지자체가 지원에 나서도록 한 복지사각발굴시스템과는 별도다.
이번에 발굴된 위기 도민에는 기초생활보장 89명, 차상위 21명, 긴급복지 159명 등 공적 지원 대상자가 578명 포함돼 생계·의료급여 등이 지원됐다.
이들 공적 지원 대상자 외에 5543명에게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민간 자원을 지원하고 신용회복위원회 등과 연계해 위기 상황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왔다.
도는 6~7월에도 기획발굴을 실시하고 있으며 대상은 △중장년 1인 가구 중 관리비 또는 임차료가 체납된 가구 △건강보험료 18~23개월 55만원 이하 체납 등이다.
김능식 도 복지국장은 "공조직만으로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한계가 있는 만큼 이웃의 관심과 협조가 절실하다"며 "위기 이웃을 발견하면 경기도 긴급복지 위기 상담 핫라인(☎ 010-4419-7722), 경기도콜센터(☎ 031-120)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연락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