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웰푸드의 꼬깔콘이 연 평균 800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옥수수 스낵 시장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25일 롯데웰푸드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20~2022) 꼬깔콘의 누계 매출은 약 2400억 원이다. 이를 연평균으로 환산하면 매년 800억 원이다. 또 매출 누계를 출시 첫 해인 1983년부터 지난해 12월까지 39년간으로 확대하면 무려 1조5650억 원에 달한다.
꼬깔콘이 39년간 거둔 매출 실적을 봉지 개수로 환산하면 약 30억 봉지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를 일렬로 늘어놓으면 지구 둘레를 약 18바퀴를 돌 수 있는 양이다.
현재 꼬깔콘은 1984년부터 옥수수 스낵 시장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2022년 말 기준으로 스낵시장 규모는 약 1조6000억 원 수준이다. 스낵 시장은 원료에 따라 옥수수 스낵, 감자 스낵, 소맥(밀가루) 스낵 등 세 개 부분으로 구분하는데, 이들 세 개의 카테고리가 전체 스낵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85%에 달할 정도로 막강하다. 또 스낵시장에서 꼬깔콘과 같이 옥수수를 주원료로 한 스낵이 차지하는 규모만 떼어 놓으면 약 28% 정도이며, 액수로 약 4400억 원에 달한다.
롯데웰푸드는 꼬깔콘의 인기 비결로 맛과 형태를 꼽았다. 고소한 옥수수 맛과 모양 등 다른 과자들과 비교해 독창성이 빛나는 스낵이라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꼬깔콘은 1982년 5월 롯데웰푸드(전 롯데제과)와 미국 제너럴 밀즈사와의 기술 제휴로 탄생했다. 롯데는 꼬깔콘 생산을 위해 1983년 평택에 대규모 생산 공장을 설립했으며 그 해 9월부터 본격 생산에 들어갔다. 꼬깔콘은 최초 고소한맛으로 시작했고 현재까지 군옥수수맛, 매콤달콤맛,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돼 판매하고 있다. 매출 비중이 높은 제품은 고소한맛과 군옥수수맛인데 두 제품의 매출을 합하면 60%에 육박한다.
한편 꼬깔콘의 포장 역사는 장년층들에게 추억을 안겨줘 친근감 있게 다가선다. 꼬깔콘은 초창기에는 겉포장과 속포장으로 이중 포장이었다. 겉포장은 육각 기둥의 종이 포장지여서 독창성이 돋보였다. 속포장은 폴리에틸렌 포장지였다. 1990년대 들어 비닐 포장의 성능이 우수해지고 더불어 인쇄술이 발전하며 다양한 디자인 표현이 가능해지면서 현재와 같은 포장재질과 형태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