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락은 오피스가, 김밥은 대학가에서 인기
고물가 시대, 가격 민감도 높아진 탓
최근 런치플레이션으로 인해 편의점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도시락과 김밥이 점심시간대 편의점 인기 메뉴로 나타났다.
CU는 올해 점심 시간대(11~13시) 간편식품의 판매 동향을 분석한 결과 매출 1위는 도시락이, 판매량 1위는 김밥이 차지했다고 18일 밝혔다.
상품별 매출 비중 순위를 살펴보면 도시락(29.6%), 김밥(23.6%), 삼각김밥(21.6%), 샐러드(13.3%), 샌드위치(9.8%), 햄버거(2.1%)의 순서로 매출이 높았다.
반면 판매량에서는 김밥(31.4%), 삼각김밥(28.1%), 도시락(23.3%), 샌드위치(10.3%), 샐러드 (4.9%), 햄버거(2.0%) 순으로 조사됐다. 김밥이 간편식품 전체 판매량의 약 3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높은 판매 지수를 보였다.
가성비 점심 메뉴로 도시락을 찾는 수요와 함께 이 보다 더 저렴한 김밥을 찾는 소비가 복합적으로 나타난 것이라는 게 CU의 분석이다. 물가 부담에 저렴한 한 끼를 찾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격 민감도가 그 만큼 높아진 탓이다.
실제로 입지별 매출을 보면 전체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주택가를 제외하고 도시락은 직장인이 많은 오피스가의 비중이 27.0%로 가장 높았고 김밥은 상대적으로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학생들이 많은 대학가의 비중이 25.9%로 가장 높았다. 특히 중간고사 기간이었던 지난 4월 대학가에서 김밥의 전년 대비 매출 신장률은 89.8%로 도시락 매출 신장률인 47.1% 보다 약 2배 높을 만큼 압도적인 선호도를 보였다.
CU에서 이달 출시한 ‘백종원 우삼겹 한줄 김밥’은 판매 직후부터 김밥 카테고리 내 매출 1위를 유지하면서 5월 김밥의 전월 대비 매출신장률을 23.8%나 끌어올렸다. 이는 그동안 CU가 간편식품의 품질 향상을 위해 차별화 메뉴 개발과 함께 토핑 증량 등 전문점 못지않은 상품을 선보이는 한편 제조 공장의 자동화 설비에 대한 선제적 투자로 합리적인 가격을 꾸준히 유지해 온 결과다.
CU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백종원 비빔밥 한줄 김밥’도 연이어 출시한다. 해당 상품은 고추장 양념의 비빔밥을 베이스로 기존 일반 김밥 대비 중량을 10% 이상 늘려 푸짐함을 앞세운 것이 특징이다.
노수민 BGF리테일 간편식품팀 상품기획자는 “외식 물가 상승으로 편의점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전반적으로 높아지며 최근 도시락과 함께 김밥의 매출까지 동반상승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띈다”며 “CU는 앞으로도 고객들의 소비 동향을 면밀히 살펴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의 상품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