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내수활성화 대책 후속조치로 국제선 증편과 함께 지방공항 취항 지원, 환승관광 재개 등 외국인 관광객 유치 노력을 확대한다고 2일 밝혔다.
우선 국제선 정기편은 159개에서 204개 노선, 주 2711회에서 주 4075회 확대 운항할 계획으로 코로나19 이전(2019년 평균)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이 예상된다.
전체 국제선의 절반을 차지하는 일본과 중국 노선의 정상화를 중점 지원해 일본·중국 주요 노선인 인천공항 출발 나리타(주 144회→168회), 오사카(주 143회→168회), 상하이(주 2회→88회), 칭다오(주 12.5회→137회) 등이 증편되고 김해~베이징, 대구~상하이, 청주~오사카, 무안~상하이 등 지방공항 출발 노선도 운항이 재개된다.
이에 정기편은 올해 9월까지 코로나19 이전 대비 일본 노선은 92%, 중국 노선은 87% 조기 회복될 전망이다.
또 코로나19 이후로 운항이 중단됐던 인천~프라하, 인천~취리히, 인천~마드리드, 김해~가오슝 등의 운항을 재개하고 인천~뉴왁, 김포~베이징(다싱) 노선을 신규로 취항한다.
운항이 증가하면 코로나19 이전 대비 동남아 노선은 91%(베트남 97%, 필리핀 94%, 태국 84%), 미주 노선은 92%(미국 92%, 캐나다 103%), 유럽 노선은 97%(독일 119%, 프랑스 95%, 영국 67%)까지 회복이 예상된다.
국토부는 지역별 항공수요 회복에 따라 항공사가 임시 증편을 신청할 경우 적극 허가해 충분한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또 지방공항은 기존 정기편뿐만 아니라 부정기 항공편까지 취항에 따른 혜택(인센티브)을 확대 지원해 방한 수요의 신속 회복 등 지역 내수경제 활성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한국공항공사는 5개 지역 국제공항(김해‧대구‧무안‧양양‧청주) 취항 부정기편에 대해 외국인 탑승비율이 50% 이상인 경우 각 공항별로 항공사당 최대 16편까지 한시적(5월~11월)으로 착륙료를 면제한다. 이와 함께 각 지자체(강원‧대구‧부산‧전남‧충북)에서도 신규노선 운항지원, 일정 탑승률 미만 시 손실지원 등 부정기 항공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3종 환승 무비자제도 복원(5월)에 맞춰 인천공항 환승여객을 600만 명 이상(2022년 279만 명) 유치를 목표로 환승시간, 여행형태 등을 고려해 기간별(1~3일), 지역별로 다양한 환승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현지 로드쇼, 할인권 제공 등 프로모션으로 단기 체류 환승 관광객을 유치한다.
국내선의 경우 4월 봄철 여행객 증가에 대비해 제주~김포‧김해‧대구‧청주와 김포~김해 등 수요가 많은 5개 노선에는 주 113회 임시 증편해 공급석을 대폭 확대하고 모든 지방공항에서도 제주행 정기노선이 안정적으로 운항할 수 있도록 제주공항 슬롯도 지방 노선에 안배했다.
아울러 국제선 환승객 전용으로 4월 23일부터는 인천~대구 노선을 추가해 지방에서 인천공항을 통해 해외로 이동하는 이용객의 편의성도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국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국제선 회복기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지상조업 부족 문제 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민·관합동 항공회복지원단을 구성해 원활한 회복을 적극 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