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휠에 모터 장착해 각 바퀴 독립 제어
동력 효율·전비·주행 거리…특수 움직임도 구현
“양산 가능하도록 올해 내구 신뢰성 개발 마칠 것”
제자리 회전(제로턴), 게처럼 옆으로 이동(크랩주행) 등 특수한 차량 움직임을 가능하게 만드는 전동화 시스템이 개발됐다. 향후 미래 모빌리티 혁신 기술로 시장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는 전기차 각 바퀴에 모터를 달아 다양한 주행 패턴을 가능하게 만드는 ‘4륜 독립 구동 인휠(In Wheel) 시스템(이하 인휠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현재 전 세계에서 양산 사례가 없는 신기술로, 현대모비스는 인휠 시스템의 핵심 기술인 구동모터와 제어기 기술 관련 기술을 모두 자체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전동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2010년부터 인휠 기술을 개발해왔다. 현재는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개발 차량을 구성해 현대차와 함께 양산을 위한 신뢰성 검증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인휠 시스템의 주요 특징은 △동력 효율 및 전비 향상 △항속 거리 증대 △주행 성능 개선 △ 특수 모션 구현 등이다.
전동화 차량에 인휠 시스템을 적용하면 구동력을 바퀴에 전달해주는 기계 부품과 같은 별도의 동력 전달 부품이 필요 없어 구동 효율이 극대화될 수 있어 전비가 향상된다. 구동 시스템 관련 부품이 사라지는 만큼 남는 공간을 활용해 배터리 용량도 늘릴 수 있다.
또한 인휠 시스템은 네 바퀴를 각 모터가 직접 제어하기 때문에 구동력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최적의 선회 성능이나 차체 자세 제어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실제로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4륜 인휠 시스템은 전후좌우 효율적인 토크 분배를 통해 선회 성능 향상과 함께 약 20% 이상의 전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인휠 시스템을 적용하면 제로턴이나 크랩 주행 등 특수한 움직임을 구현할 수도 있다.
현대모비스가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 2023’에서 선보인 아이오닉 5 기반 e-코너 시스템의 핵심 기술도 인휠이다. e-코너 시스템은 구동부에 해당하는 인휠을 중심으로 전자식 조향, 제동, 현가 기술이 융합된 통합 솔루션이다. 현대모비스는 실제 차량을 대상으로 e-코너 시스템 개발을 진행 중이며 5년 안에 개발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오흥섭 현대모비스 전동화BU장인 전무는 “인휠 시스템의 실제 양산이 가능하도록 올해 말까지 내구 신뢰성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라며 “미래 모빌리티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기술 완성도를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